[靑少年복지론] 靑少年 놀이文化의 reality(실태) 와 characteristic(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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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7 07:0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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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adolescent(청소년)의 놀이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첫째 유형과 둘째 유형을 모두 포괄하는 槪念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두 놀이형태가 서로 다른 수준에서 이야기되기 보다는 사회의 인식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보이는 연속선상에 있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이러한 포괄적인 놀이 槪念을 기초로 adolescent(청소년)의 놀이 내용과 놀이공간, 그리고 놀이 culture의 특징을 살펴보겠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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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레포트/인문사회
[靑少年복지론] 靑少年 놀이文化의 reality(실태) 와 characteristic(특성)
adolescent(청소년) 놀이culture의 실태(實態)와 특성(特性)
1. adolescent(청소년)의 놀이 내용
2. adolescent(청소년)의 놀이공간
3. 놀이culture의 특징
4. 結論(결론)
우리 사회에서 adolescent(청소년)들의 놀이라고 할 때는 두가지 의미로 이해된다 하나는 `사방치기`, `고무줄 놀이`, `오자미 던지기`, `자치기`, `연날리기`, `씨름` 등과 같이 과거에 전통적으로 adolescent(청소년)들이 행하던 놀이에 기초하여 adolescent(청소년)들이 여가시간에 주로 하는 활동이라고 보는 것이고, 둘째는 `전자 오락, 당구, 화투, 노래방, 락카페에서 놀기`와 일반적으로 일탈적인 성향을 가진 것을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첫째와 같은 유형의 놀이는 산업화, 도시화와 더불어 대부분 사라지고 명절 등의 특별한 날에나 하는 명절놀이화되었고 그 대신 서양에서 들어온 다양한 스포츠나 게임 등이 자리를 잡고 있다아 두번째 유형의 놀이는 adolescent(청소년)의 일탈적인 culture유형을 말하는 것으로 이것은 전체 adolescent(청소년)의 놀이로 보기 보다는 마땅히 하지 말아야 하는, `놀이`라기 보다는 `정말로 노는 ...
adolescent(청소년) 놀이culture의 실태(實態)와 특성(特性)
1. adolescent(청소년)의 놀이 내용
2. adolescent(청소년)의 놀이공간
3. 놀이culture의 특징
4. 結論(결론)
우리 사회에서 adolescent(청소년)들의 놀이라고 할 때는 두가지 의미로 이해된다 하나는 `사방치기`, `고무줄 놀이`, `오자미 던지기`, `자치기`, `연날리기`, `씨름` 등과 같이 과거에 전통적으로 adolescent(청소년)들이 행하던 놀이에 기초하여 adolescent(청소년)들이 여가시간에 주로 하는 활동이라고 보는 것이고, 둘째는 `전자 오락, 당구, 화투, 노래방, 락카페에서 놀기`와 일반적으로 일탈적인 성향을 가진 것을 말하기도 한다.
1. adolescent(청소년)의 놀이 내용
일반적으로 adolescent(청소년)들의 놀이는 여가에 포함되어 생각되는 경향이 있어 딱히 지금의 우리 adolescent(청소년)놀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정확하게 말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첫째와 같은 유형의 놀이는 산업화, 도시화와 더불어 대부분 사라지고 명절 등의 특별한 날에나 하는 명절놀이화되었고 그 대신 서양에서 들어온 다양한 스포츠나 게임 등이 자리를 잡고 있다아 두번째 유형의 놀이는 adolescent(청소년)의 일탈적인 culture유형을 말하는 것으로 이것은 전체 adolescent(청소년)의 놀이로 보기 보다는 마땅히 하지 말아야 하는, `놀이`라기 보다는 `정말로 노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김정명 외(1990)는 adolescent(청소년)이 여가시간에 노는 양태에 따라 놀이를 세가지로 분류하고 있다아 첫째는 휴식분산형 놀이로서 여러 環境(환경)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하여 활동 자체에 몰두하기 보다는 육체적 회복이나 정신적 평형을 유지하는 정도의 활동으로 공상, 음악감상, 특별한 용건 없는 대화, 물건사기…(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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