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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야’와 `새날이 밝는다`에 나타난 시대적 특수성과 보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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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7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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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동방의 작은 나라이며 흔히 외세를 서방, 서구로 일컫는다. 그는 고함을 지르면서 ‘스케이트를 타고’ 그 모습은 ‘난폭한 선수’와 같다. 흔하지 않은 소재지만 영문학을 전공한 김기림에게는 그리 낯설 것이 없는 서구 문물 중 하나였을 것이다. 물론 초월의 의지를 보이며 극한 상황과의 대립에서 희망을 꿈꾸지만 그의 시의 전체적인 배경은 어둠…(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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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육사의 기본 정조는 비극적 세계인식과 어둠의 정조이다. 그 대지도 새 시대를 맞는 흥분과 기쁨에 한껏 부풀어올라 설레여하고있따 ‘훌륭하고 큰 아침’을 맞이한 것이다. ‘아름답게, 별, 굴러갑니다’ 등 요란하진 않지만 오밀조밀하고 생동감 있는 시어들을 사용하고 있따 ‘늙은이가 분주하게 지구의 요람을 흔들어’ 깨운다. 2연에서는 김기림이 추구한 대로 명랑하고 밝고 가벼운 느낌의 시어들이 등장한다. 이는 4연에 이르러 더 활기차지는데 ‘검은 차고에서 쇠문을 박차고 전차들이 뛰어나온다’. ‘전차’는 새 시대의 산물로써 이제 세상은 새 문명을 맞이하여 좀 더 발전적이고 활기차게 움직일 것임을 암시한다. ‘비로도’는 외국에서 넘어온 옷감의 하나로 벨벳을 의미한다. 1연과 연결하여 새로운 처음 , 문명의 태동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대지’는 어머니이고 민족을 품어주는 공간이다. 여기에서 ‘서쪽’이란 시어는 새로운 기운을 말하며 이는 서구문명을 의미한다. 서쪽에서부터 ‘골짝들은 새벽을 음모’한다. 이처럼 김기림은 시어 하나 하나에서조차 새로운 문명의 이기를 이용하고 제시한다. ‘요람’은 어린 아이를 태우고 흔들어 놀게 해 재우는 채롱이기도 하지만 사물이 처음으로 발생한 곳을 비유해 이르기도 한다. 마지막 연에서는 그 모든 감정을 직접적으로 드러내는데 ‘고무공과 같이 부푸러오른 탄력성의 대지’라고 말한다. 문명이 태동하여 3연에 이르면 ‘들창들이 입을 벌리고 집들이 새벽을 들이킨다’는 다소 역동적인 의인법이 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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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야’와 `새날이 밝는다`에 나타난 시대적 특수성과 보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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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야와 새날이 밝는다에 나타난 시대적 특수성과 보편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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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림의 「새날이 밝는다」를 살펴보면 1연에서부터 서구 문명의 요소가 드러난다. ‘스케이트’ 또한 현대의 상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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