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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형성과 표 (BSC) 에 의 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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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8-07 0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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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균형성과표 (Balanced Score Card : BSC) 에 의한 평가

1. BSC의 등장 배경

기업의 입장에서 어떠한 성과평가지표를 사용할 것인가는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이러한 재무적 지표는 기업의 戰略과 연계되어 있지 않고, 과거에 국한된 정보이며, 사후적인 결과를 강조할 뿐 미래의 경쟁력에 대한 지표로서의 역할로는 미흡하다는 단점이 계속 지적되어 왔다. 왜냐하면 성과평가항목이 조직구성원들의 태도에 influence을 주며 동기부여의 원천이기 때문일것이다 따라서 성과평가항목을 잘 선정하면 기업의 목표(goal)가 보다 效果(효과)적으로 달성될 수 있다아 전통적으로 많은 기업들은 성과를 평가할 때 주로 재무적 측정(measurement)치를 사용하여 왔다. BSC는 조직의 장기적 성장 발전을 확보하기 위한 합리적 성과측정(measurement) 및 관리의 한 방법으로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키면서 최근 많은 기업들이 도입하고 있다아

2. BSC의 관념

BSC란 재무지표 일변도의 기존 성과평가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고 조직의 비전과 戰略 및 이를 구현하기 위한 모든 요소(미래의 성과창출동인)를 4가지 관점에서 균형되게 평가하는 새로운 戰略적 성과평가시스템이다. BSC에서 고객 관점과 관련된 성과지표로는 보통 시advantage유율, 고객수, 고객확보(신규고객수), 고객만족, 고객유지 등을 들 수 있다아

(2) 내부 프로세스 관점(내부시각) …(생략(省略))





균형성과 표 (BSC) 에 의 한 평가

다.
성과평가시 재무적 지표에만 의존하는 것의 문제가되는점 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가 BSC(Balanced Score Card : 균형성과표)이다. 이 4가지 관점에는 재무적 측정(measurement)지표와 이를 보완하면서 미래의 재무성과에 influence을 주는 고객만족, 내부 프로세스, 조직의 학습 및 성장능력 등 비재무적 지표들로 구성되어 있다아

3. BSC의 네 가지 관점

(1) 고객관점(외부시각)
: 고객들은 우리 회사를 어떻게 보는가?
고객관점(customer perspective)은 시장과 목표(goal) 고객관점에서 기업의 경영성과를 평가하는 것으로, 고객들은 우리 회사를 어떻게 보는가의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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