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흥길의 소설 ‘장마’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25 22:41본문
Download : 윤흥길의 소설 ‘장마’.hwp
빨치산 대부분이 소탕되고 있는 때라서 가족들은 대부분 할머니의 아들, 곧 삼촌이 죽을 것이라고 믿지만, 할머니는 `아무 날 아무 시`에 아무 탈없이 돌아온다는 점쟁이의 예언을 근거로 아들의 생환을 굳게 믿고 아들을 맞을 준비를 한다. 그 냄새에 구렁이는 땅으로 내려와 대밭으로 사라져 간다. 이 후부터, 하나밖에 없는 아들을 잃은 외할머니는 빨갱이는 다 죽어라고 저주를 하였고, 같은 집에 살고 있는 친할머니가 이 소리를 듣고 노발대발한다.
설명
순서
윤흥길의소설장마book report
윤흥길의 소설 ‘장마`의 줄거리와 읽고쓰기 난 후의 감상에 대해 쓴 글입니다. 이데올로기에 무지한 유년기 아동의 순진한 눈을 이용하는 이러한 시점은 남·북한의 이데올로기를 정면으로 다루지 않고도 그것의 부정적 실상을 잘 드러내 준다는 이점이 있다아…(drop)
다. 아무런 反應이 없자 할머니 머리에서 빠진 머리카락을 불에 그을린다.
그러나 예언한 날이 되어도 아들은 돌아오지 않는다.
,감상서평,레포트




Download : 윤흥길의 소설 ‘장마’.hwp( 87 )
레포트/감상서평
윤흥길의 소설 ‘장마`의 줄거리와 읽고 난 후의 감상에 대해 쓴 글입니다. 그것은 곧 빨치산에 나가 있는 자기 아들더러 죽으라는 저주와 같았기 때문일것이다 나(동만) 역시 어떤 사람의 꼬임에 빠져 삼촌이 집에 왔었다는 말을 해서 아버지가 지서에 끌려가 한동안 고생하게 했던 사건을 저질러 할머니의 분노를 산 상태였다. 실의에 빠져 있는 할머니. 그 때 난데없이 구렁이 한 마리가 애들의 돌팔매에 쫓기어 집안으로 들어온다.
(3) 이해와 감상
<장마>의 시점은 유년기 시점이다. 이를 본 할머니는 별안간 졸도하게 되고, 집안은 온통 쑥대밭이 되는데, 외할머니는 아이들과 외부인들을 쫓아 버리고 감나무에 올라앉은 구렁이에게 다가가 말을 하기 스타트한다. 그리고 장마가 걷힌다.윤흥길의소설장마독후감 , 윤흥길의 소설 ‘장마’감상서평레포트 ,
윤흥길의 소설 ‘장마’
1. 윤흥길의 소설 ‘장마’에 대한 이해
(1) 작가 introduction - 윤흥길
(2) 소설의 줄거리
(3) 이해와 감상
2. 소설 ‘장마’를 읽은후
(2) 소설의 줄거리
`나`는 친할머니와 사돈댁에서 신세를 지는 처지(전쟁으로 인해 서울에서 피난 온 외가의 처지)에 있는 외할머니가 계신데, 이 두 분은 한 집에서 함께 살고 있다아
지루한 장마가 계속되던 어느 날 밤, 외할머니는 국군 소위로 전쟁터에 나간 아들이 전사하였다는 통지를 받는다. 그 날이 가까워지면서 우리 집은 장마통에도 할머니의 성화 때문에 대단히 바빴다.
그 후 할머니는 외할머니와 화해하게 되고 일주일 후 숨을 거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