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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논문] 영유아의 언어 발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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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8 2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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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theory 적 접근
 라. 화용론적 접근
3. 언어발달단계
 가. 만2세 언어발달의 특징
 나. 만3세 언어발달의 특징
 다.

가. 생득theory 적 접근
언어획득에 대한 생득theory 적 접근이란 인간이 언어를 획득하는 것은 …(skip)


순서
연구결과를 통하여 유아를 일선에서 지도하는 교사와 학부모 및 유아교육에 관심 있는 학생에게 유아의 언어능력에 대한 발달 정도를 살펴봄으로써 2~5세 유아의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등 전반적인 언어 발달을 알게 되며 유아의 언어 능력이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 자료입니다. 여기서는 언어획득에 관한 theory 을 생득theory 적 접근, 학습theory 적 접근, 인지theory 적 접근, 화용론적 접근으로 나누어 살펴볼 것이다. 만4세 언어발달의 특징
 라. 만5세의 언어 발달의 특징
4. 언어발달에 미치는 요인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절차
4. data(資料)분석

Ⅳ. 결과 및 해석
1. 음성 - 어휘력 - 듣기
2. 음성 - 어휘력 - 말하기
3. 문자 - 어휘력 - 읽기
4. 문자 - 어휘력 - 쓰기
5. 음성 - 문장구성력 - 듣기
6. 음성 - 문장구성력 - 말하기

Ⅴ. 요약 및 結論


유아기는 유아 스스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할 수 없는 시기로써 양육자와의 의사소통을 통해 언어 습득은 필수적이다.[유아교육논문]영유아의언어발달연구 , [유아교육논문] 영유아의 언어 발달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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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만2, 3, 4, 5세 유아의 언어발달이 어느 정도인가를 조사하였습니다.

2. 언어획득theory

유아가 말을 어떻게 배우는가? 오랫동안 인간의 관심과 흥미의 대상이었던 아동의 언어발달은 1960년대와 1970년대에 와서 여러 theory 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분석되기 처음 하였고, 아동이 언어를 획득해 가는 과정과 그 과정에 내재된 기제를 說明(설명) 하고자 하는 여러 언어획득theory 이 제시되었다. 유아의 의사소통과 관련된 연구들은 유아의 사회성 발달은 물론 언어발달에 대하여 초기에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의 패턴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일임을 말하여준다. 연구대상은 2001년 5월을 기준으로 하여 만 2, 3, 4, 5세 유아 각 4명씩 임의로 선정하여 조사 연구하였습니다.연구결과를 통하여 유아를 일선에서 지도하는 교사와 학부모 및 유아교육에 관심 있는 학생에게 유아의 언어능력에 대한 발달 정도를 살펴봄으로써 2~5세 유아의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등 전반적인 언어 발달을 알게 되며 유아의 언어 능력이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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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인문사회,레포트
본 연구는 만2, 3, 4, 5세 유아의 언어발달이 어느 정도인가를 조사하였습니다.[유아교육논문] 영유아의 언어 발달 연구
레포트/인문사회



Ⅰ. 서 론
1. 연구의 necessity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이

Ⅱ. theory 적 배경
1. 언어의 정이
2. 언어획득theory
 가. 생득theory 적 접근
 나. 학습theory 적 접근
 다. 이승복(1994)의 연구에서도 언어를 습득하기 이전 시기의 유아들에게서 의사소통을 하고자하는 의도가 있음을 발견하였고 이는 유아의 언어 능력의 한 영역으로서 의사소통 능력을 증명하였다. 연구대상은 2001년 5월을 기준으로 하여 만 2, 3, 4, 5세 유아 각 4명씩 임의로 선정하여 조사 연구하였습니다.

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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