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능력의 신장을 위한 교육연극의 활용 대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06 06:50
본문
Download : 말하기 능력의 신장을 위한 교육연극의 활용 방안.hwp
교사는 일방적인 지시나 연출을 한다기보다는 그들 스스로가 창출해 낼 수 있도록 자극을 주고, 유도하고, 이끌어주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이것은 관…(skip)
말하기 교육과 교육연극의 본질 및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고 말하기 교육으로서의 교육연극 방법의 효율성에 대해 살펴보고, 연극의 활용과 말하기 지도를 위한 교육연극 수준별 단계 및 절차를 제시하고 수업 유형을 제시하여 교육연극 방법의 수업 절차에 따라 간단한 전개 과정을 제시하였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연극놀이는 아동이 자기 자신과 주변 세계에 대한 즉흥놀이를 통해서 체현함으로써 세계를 내면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3. 교육연극의 활용
교실 안에서 교사와 학생 간에 이루어지는 연극 작업은 간단한 워밍업(일반적인 게임, 맨손체조, 노래부르기 등)으로부터 처음 하여 드라마틱 게임, 타블로 만들기, 역할놀이, 이야기 꾸미기, 즉흥, 무브먼트 등의 방법을 통해 자기표현, 상상, 집중 등을 훈련함으로써 개성 발달을 도와주며, 사회적인 기술을 습득하게 하는 일이다. , 말하기 능력의 신장을 위한 교육연극의 활용 방안사범교육레포트 ,
말하기 능력의 신장을 위한 교육연극의 활용 대책
,사범교육,레포트
1. 서론
1.1. 연구의 당위성과 목적
1.2. 연구사 검토
1.3. 연구 방법
2. 말하기 교육과 교육 연극
2.1. 말하기의 본질과 교육적 의의
2.2. 교육연극의 본질과 교육적 의의
2.3. 말하기 교육으로서의 교육연극
3. 교육연극의 활용
4. 교육연극 방법을 적용한 말하기 수업measure(방안)
4.1. 교육연극의 단계에 따른 말하기의 수준별 내용 분류
4.2. 교육연극 방법의 수업measure(방안)
4.3. 말하기의 수준별 유형에 따른 교육연극 방법
5. 結論(결론)
교육연극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데 유용한 방법을 제공하며 말하기 교육의 수원성을 제공한다.
이런 방법을 응용하여 국어교과에 연극을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紹介하면 다음과 같다. 단, 이것은 전체적으로 연극의 교육적 활용을 알아보는 것이므로 말하기 교육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님을 밝힌다.
다.
첫째, 신문 연극이다.






설명
Download : 말하기 능력의 신장을 위한 교육연극의 활용 방안.hwp( 91 )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말하기 교육과 교육연극의 본질 및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고 말하기 교육으로서의 교육연극 방법의 효율성에 대해 살펴보고, 연극의 활용과 말하기 지도를 위한 교육연극 수준별 단계 및 절차를 제시하고 수업 유형을 제시하여 교육연극 방법의 수업 절차에 따라 간단한 전개 과정을 제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