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 04 근대교육과 사상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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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1 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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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은 윤리관만을 깊이 신봉하는 관료들은 이성계나 세조와 같이 왕위를 찬탈하는 행위를 불의로 단정하고 은거하여 학문과 제자양성에만 전념하거나, 체념 속에 유유자적하거나, 아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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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두 가지 다른 유교교육 경향과 관련해서 양반과 관료 사이에 정치적인 대립을 초래하는 계기가 있었다. 또 한편 왕정을 돕기 위한 문서작성이나 편집사업은 물론, 중국(China)과의 외교문서 작성 등에 필요한 사장(詞章)을 중요시하면서 현실적인 정치·경제·사회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는 또 다른 학풍이 있었다. 하나는 신하란 그가 섬기는 왕에 대하여 절의(節義)를 지켜야 하다는 윤리관(倫理觀)을 목숨보다도 중요시하는 측이다. 또 한편 왕정을 돕기 위한 문서작성이나 편집사업은 물론, 중국(China)과의 외교문서 작성 등에 필요한 사장(詞章)을 중요시하면서 현실적인 정치·경제·사회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는 또 다른 학풍이 있었다. 하나는 신하란 그가 섬기는 왕에 대하여 절의(節義)를 지켜야 하다는 윤리관(倫理觀)을 목숨보다도 중요시하는 측이다. 이와 같은 윤리관만을 깊이 신봉하는 관료들은 이성계나 세조와 같이 왕위를 찬탈하는 행위를 불의로 단정하고 은거하여 학문과 제자양성에만 전념하거나, 체념 속에 유유자적하거나, 아니아래에 유학 자체의 내용을 중요시하는 학풍이 하나 있었다.설명
아래에 유학 자체의 내용을 중요시하는 학풍이 하나 있었다. 이 두 가지 다른 유교교육 경향과 관련해서 양반과 관료 사이에 정치적인 대립을 초래하는 계기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