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영상예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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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04 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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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고 사는 것만으로도 힘에 부치던 그 옛날에 만화라는 것 자체가 존재했을 리가 없을 것이고, 세계사에도 국사에도 순수한 회화에 관한 역싸만이 있을 뿐이라고 생각했다. 그도 그럴 것이 우리가 보아오고 알고 있는 만화라는 것은 스토리가 있고 그림에 말풍선도 있는 것을 떠올리니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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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김승민
만화영상예술사
나는 여유가 있는 期末考査(기말고사) 무렵에 책을 천천히 읽어보기 처음 했다. 귀에 익고 눈에 익은 단어들이었지만 제대로 기억할 리가 없는 세계의 미술사들 이야기였다. 때문에 공부하는 마음으로 보자고 각오를 다지고 첫 페이지부터 차근차근 정독을 처음 했다. 그러나 각 단원들마다 세계사의 배경과 부연설명(explanation) 등이 잘 되어 있어서 충분히 내용을 이해할 수 있었다.
이 책은 세계 각 국의 만화애니메이션 역싸와 우리나라의 만화애니메이션의 역싸를 총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사실 나는, 만화의 역싸라고 하면 짧게 최근 100여년 간을 두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만화의 역싸를 안다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고, 또 만화를 배우려고 하는 학생의 자세로서 어쩌면 그것은 상식일지도 모르겠다. 그런 회화성 짙은 작품들 속에서 스토리를 담은 만화나 카툰을 찾아본다는 건 상상도 해본 적이 없었다. 책을 한장 한장 넘겨보았는데, 역시 고등학교 때 세계사 시간에 들어본 듯한 역싸 용어들이 줄지어 나오기 처음 했다. …(생략(省略))
레포트/예체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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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리고 물론, 그 당시에 옛 사람들이 그렸던 이 그림들을 흔히 우리가 지금 생각하는 현대적인 의미의 만화 작품을 그린 것이라고 보지는 않는다. 책이 조금 두꺼운 감도 있고, 가볍게 주욱 넘겨봤을 때 어려운 말들도 많이 적혀있고 왠지 한 눈에 척 들어오지 않는 참고그림들 때문에, “이 책을 끝까지 다 읽을 수 있을까”하고 걱정을 했던 것도 사실이다. 예를 들어, 이슬람이나 모슬렘의 뜻을 설명(explanation)하고, 그 시대의 기본적인 사상을 서술한 것과 제2차 세계대전에 대해 다룬 것은 좋은 예가 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