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수학습theory(이론) 요약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3 11:07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 교수학습이론 정리본(2).hwp
교육심리학, 교수학습theory(이론) 요약본
교육심리학, 교수학습이론 정리본 , 교육심리학, 교수학습이론 정리본사범교육레포트 , 교육심리학 교수학습이론 정리본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교육심리학, 교수학습이론 정리본(2).hwp( 44 )
순서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교육심리학, 교수학습이론(理論) 정리(整理) 본
1. 교육심리학 정리(整理)
2. 교수학습이론(理論) 정리(整理)
1. 교육심리학 정리(整理)
1) 마샤의 정체성 이론(理論)
ㆍ정체성 확립: 자신의 정체감을 찾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
ㆍ정체성 유예: 아직 자신의 정체성을 찾지 못했지만 이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것
ㆍ정체성 유실: 자신의 정체성을 찾으려는 시도도 하지 않고 부모와 주변 지인의 가치관을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것
ㆍ정체성 혼미: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 찾으려는 시도도 하지 않고 의미 없는 생활을 반복하는 경우
2) 자기가치이론(理論)
ㆍ자신이 유능감을 갖고 있으며 가치 있다고 생각할 때 동기가 높아짐
3) 자기결정성이론(理論)
ㆍ운명을 자신이 결정할 수 있다고 느끼는 경우 동기가 높아지지만, 외부적 요인, 운 등에 의해 자신의 운명이 정해져 있다고 믿는 경우, 실패 시 동기가 감소
4) 목표(目標)지향성이론(理論)
ㆍ수행목표(目標)
- 다른 사람과 비교했을 때 보다 높은 위치에 있는 경우 동기유발
-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 증가
- 다른 사람보다 성적이 낮을 경우 학습에 대한 동기가 감소
ㆍ숙달목표(目標)
- 다른 사람과의 비교가 아닌 실제 학업수준의 발달을 위해 노력하는 유형
- Task 를 수행했을 때 유능감 증가와 함께 동기 증가
5)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理論)
ㆍ벌과 복종에 의한 단계 - 감각운동기와 매치
ㆍ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단계 - 전조작기와 매치
ㆍ대인관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단계 - 구체적 조작기와 매치
ㆍ법과 질서를 중시하는 도덕성 단계 - 형식적 조작기와 매치
6)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ㆍ유동적 지능
- 유전적으로 발달되는 지능
- 청년기까지 증가, 성년기 이후 쇠퇴
- 기계적 암기, 지각능력 등에서 나타남
ㆍ결정적 지능
- 환경적, 경험적으로 발달되는 지능(환경의 질에 따라 발달의 …(생략(省略))
교육심리학, 교수학습theory(이론) 요약본
교육심리학,교수학습이론,정리본,사범교육,레포트
설명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