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12 16:28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hwp
레포트 > 교육계열
1) 학생들이 추구하는 目標(목표)가 학교에서 추구하는 目標(목표)의 불일치 가능성
2) 제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autonomuy versus shame and doubt. 1~2세, 항문기)
1) 교육과정 설계에 활용
1.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Ⅱ.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說明)하시오
순서
한편,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정신分析 theory(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theory(이론)을 전개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7) 자아실현 욕구(Self-Actualization) : 자아실현, 잠재능력
[교육심리학]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을하시오(15점)
이러한 일련의 욕구들은 하위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면 다음 단계의 욕구가 생긴다는 의미에서 위계적이며, 결핍욕구는 일단 충족이 되면 더 이상은 그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동기가 감소하지만 존재욕구는 완전하게 달성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인간의 잠재적인 능력을 실현하려는 자아실현의 욕구는 끊임없이 생성이 된다된다.
4) 자존 욕구(Esteem Needs) : 존경, 자부심, 자존심, 자존의 욕구
5) 인지적 욕구(Cognitive Need): 文化(culture) , 교육, 지적 욕구

동기라는 용어만큼 일상생활에서 빈번히 사용되지만 정의 내리기 힘든 정의 도 드물다.)
이러한 동기(욕구)위계theory(이론)은 심리학, 교육학, 경제학 등의 다양한 학문 영역에서 인간행동을 설명(說明)하는 데에 도입되어 많은 지지를 받기도 했다.
2.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2) 교육 단계별로 각 성격발달 단계의 과업에 맞도록 지도
3) 각 성격발달단계별로 전과 후 단계를 적절한 비율로 안배하여 교육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7단계
성격발달이론,동기위계설,욕구위계설,교육심리학,심리학,매슬로우,에릭슨,성격발달8단계
린즈리(Lindsley, 1957)는 동기는 어떤 目標(목표)를 지향하는 행동을 일으키게 하고, 방향을 잡아 주고, 유지하는 힘의 총합이라고 정의를 내렸다.
[참고資料]
조대봉(역)(1992). 인간의 동기와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5) 제 5단계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identity versus identity diffusion, 12세 이상, 청년기, 생식기)
4) 제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ersus inferiority, 6~11세, 잠복기)
2) 안전 욕구(Safety Needs) : 생활, 생명, 외부로부터의 자기보호욕구
다. 동기는 단지 인간이 행동을 일으키고 그 행동을 지속하면서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를 설명(說明)하기 위해 도입된 사상적인 정의 이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참고자료]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훈구(역)(1983).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조대봉(역)(1992). 인간의 동기와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6) 제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intimacy versus isolation, 성인전기)
매슬로는 개인의 자기상(self-image)과 자기정의 (self-concept), 그리고 사회적 수용이 행도의 개시, 방향 설정, 강도와 끈기를 결정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삶의 궁극적인 目標(목표)는 자기실현(self-actualization)으로 개인의 잠재적인 능력을 실현하려는 심리적 욕구라 했다.
6) 심미적 욕구(Aesthetic Needs) : 文化(culture) 예술의 추구, 자연, 환경을 통한 심미적 욕구
[교육심리학]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3) 동기위계설의 한계
Ⅳ. 결 론
Ⅰ. 서 론
Ⅱ.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說明)하시오
1.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4) 성격발달 8단계설의 한계
7) 제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generativity versus self-absorption on, 성인중기)
3) 제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initiative versus guilt, 4~5세, 남근기)
[참고 자료(data)]
(특히,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은 교재에 나온대로 7단계로 분류하였습니다. (특히,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은 교재에 나온대로 7단계로 분류하였습니다.
1)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 의식주 등의 기본욕구
이훈구(역)(1983).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3. 매슬로우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
Ⅰ. 서 론
1) 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basic trust versus mistrust, 출생~생후 1년, 구강기)
■ 다양한 資料를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theory(이론)
설명
3) 애정과 소속감의 욕구(Love & Belongingness Needs) : 유행, 소속, 사랑의 욕구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15점)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
Download : 교육심리학.hwp( 26 )
≪ … 중 략 … ≫
Ⅲ.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2) 학생들의 하위수준의 요구가 제대로 충족이 되고 있는지에 대한 면밀한 검토
3.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인본주의 심리학을 창설한 매슬로우(Maslow)는 인간의 동기가 선천적이며 이러한 동기들은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서 위계를 이룬다는 전제하에서 동기위계 혹은 욕구단계를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