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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성공 事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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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7 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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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제당다시다마케 , 마케팅 성공 사례경영경제레포트 ,

Ⅰ. 서론

1. 국내 조미료 시장의 상황

1) 화학 조미료 시장의 개요
1960년대 국내 조미료시장은 맛나니, 미원, 미풍, 미왕, 일미소 등 많은 화학조미료 상표의 등장으로 인해 춘추전국시대를 맞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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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성공 事例에 대한 資料입니다.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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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성공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따라서 기존 화학조미료시장에서 열세를 만회하기 위해 미원을 대체할 수…(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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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성공 事例
다. 한편 시장점(長點)유율을 증가시키기 위한 지나친 물량위주의 밀기전략(strategy)은 유통재고의 증가와 가격의 불안정을 초래하였으며, 잦은 상표명 변경은 소비자에게 일정한 상표관념을 심어주지 못해 미원의 유사상표 정도로 받아들이게 한 결과를 낳았다. 제일제당은 조미료업계 3위인 원순산업을 합병하여 미풍 상표로 미원의 아성을 공략하기 처음 했지만 (주)미원은 전국적인 판매망을 구축하여 이에 대처하는 동시에 신공법인 발효법의 개발과 이를 이용한 대량생산에 성공하여 경쟁에서 절대적은 우위를 확보하였다. 이런 과정에서 영세업체들은 조미료시장에서 대거 탈락하였으며 그 후 1980년대 초반까지의 화학조미료 시장 상황은 시장 선도자인 (주)미원에 대해 제일제당이 끊임없이 도전하는 양상을 띠었다.

(표1-1)화학조미료 경쟁기의 국내 조미료 판매량(1964-1982)
196419661968197xxx-xxxx-xxxx1978198xxx82(주)미원1.53611151722252828.5제일제당0.20.822.54.578111410 (출처 : 한국의 marketing example(사례) , 이두희, 傳英社)
2)천연조미료시장기회의 발견
(1)시장경쟁 측면
제일제당은 미원의 브랜드 로열티장벽으로 인해 이미 경쟁력을 상실한 상태였고 화학조미료시장은 이미 그 성장률이 10%미만으로 상당히 둔화되어 가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난립상은 미원과 미풍에 의해 평정되어 국내 조미료 시장은 두 상표의 대결구도로 압축되었다. 제일제당은 집중적인 marketing 자원을 투입하여 시장지위의 역전을 꾀했지만 ‘조미료=미원’이라는 소비자들의 인식을 바꾸기에는 역부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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