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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키아벨리 `군주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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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3 1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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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키아벨리 `군주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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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키아벨리의 군주론에 대한 소개와 결점 및 마키아벨리를 소개한 글입니다. 즐거운 학교생활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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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목적은 수단을 정당화한다`는 말을 모르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목적을 위해서는 그것이 아무리 폭력적이고 비인간적이라고 할지라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는 뜻으로 이해되고 있는 이 말은 마키아벨리의 정치 理論을 충분히 설명(說明)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그러나 상식은 그 이면을 알지 못하면 항상 표면적 지식에 지나지 않는다.이 말을 구성하는 중요한 낱말은 두 말 할 나위 없이 `목적`과 `수단`이다.만약 목적이 여기서 개인의 단순한 사적인 이익을 말한다면,이 말은 목적 달성에 기여하는 것이라면 권세와 모략과 중상 등 비도덕적 방법이 허용된다는 권모술수론을 核心(핵심)적으로 보여준다.

그러나 마키아벨리가 말하는 목적은 국가질서이다.15세기 이탈리아는 다섯의 도시국가로 나뉘어져 동맹과 전쟁,반목과 갈등을 거듭하는 극도의 혼란상태에 처해 있었다.이러한 정치적 무질서에 종지부를 찍기 위해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강력한 국가였다.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은 정치의 영역에서 정치적 공동체의 확고부동한 토대,즉 국가를 구축할 수 있는 정치기술을 서술하고 있는 근대의 고전이다.우리가 오늘날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국가는 사실 근대의 산물이다.국가는 사회의 악이라고 할 수 있는 전쟁과 갈등을 극복하고 평화를 정착시킬 수 있는 질서로서 발전된 것이다.이런 점에서 보면 `군주론`은 사실 최초의 국가론이다.

마키아벨리는 국가를 세울 수 있기 위해서는 우선 시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한다.그것은 하늘로부터 땅,이상으로부터 현실,이성으로부터 권력으로의 방향 전환을 의미한다.삶과 현실을 바라보는 槪念의 체계를 패러다임이라고 한다면,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은 고대와 중세의 이성 중심적 또는 신 중심적 패러다임으로부터 권력 중심적 또는 인간 중심적 패러다임으로 바뀌는 전환점이라고 할 수 있다.예컨대 마키아벨리는 도덕적 설교와 예언을 통해 신국을 건설하려고 시도한 사보나롤라의 도덕정치를 평가하면서 `장미의 화환만으로는 혁명할 수 없다`고 잘라 말한다.오늘날 우리는 비폭력적 민주운동을 종종 장미…(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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