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89편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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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책은 다섯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이것은 할렐루야와 동일한 어원에서 origin된 것이다. 이렇게 다섯부분으로 나눈 이유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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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89편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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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89편에 대한 연구
Ⅰ들어가는 말
1. 시편과 형성과정
히브리어 성서에서 시편의 명칭은 찬양의 책 또는 찬양이라 한다. 시편의 대부분의 ...
시편 89편에 대한 연구
Ⅰ들어가는 말
1. 시편과 형성과정
히브리어 성서에서 시편의 명칭은 찬양의 책 또는 찬양이라 한다. 시편의 대부분의 현대역은 마소라 사본을 公式 적 또는 정경의 본문으로 삼았다. 궁켈은 시편들을 각 시편의 문학적인 양식에 따라서 분류하려고 시도했다. 시편해석에 있어서 획기적인 전환점은 금세기 초의 H. 궁켈의 연구이다. 모든 시편이 다 찬양 시는 아닐지라도 이 찬양이란 용어는 전체적인 면에서 볼 때 시편에 걸맞는 것이다. 히브리어 할렐루야의 문자적인 뜻은 ‘주를 찬양하라’ 또는 ‘야훼를 찬양하라’ 이다.
시편은 단 한사람의 작품도 아니며 단 한 번의 편찬으로 이루어진 것도 아니다. 시편책은 다양한 소규모 수집과 개별적인 노래들을 수집하여 된 것이다. 모든 시편이 다 찬양 시는 아닐지라도 이 찬양이란 용어는 전체적인 면에서 볼 때 시편에 걸맞는 것이다. 그리고 삶의 자리를 재구성하려 시도했다. 시편책의 형성은 더 이상 완전하게 재구성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섬세한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졌음에 틀림이 없다. 이 시편 책의 다섯부분은 1~41; 42~72; 73~89; 90~106; 107~150이다. 시편책의 형성은 더 이상 완전하게 재구성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섬세한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졌음에 틀림이 없다. 시편책은 다양한 소규모 수집과 개별적인 노래들을 수집하여 된 것이다. 궁켈이 시편의 양식이 제의에 뿌리를 두고 있음을 파악해 냈지만 그는 구약의 대부분 시편은 저저들의 느낌과 사상을 표현하는 자유로운 저작품이었고, 시편은 그것들의 초기 제의적인 내면에서보다 …(To be continued )
다. 히브리어 할렐루야의 문자적인 뜻은 ‘주를 찬양하라’ 또는 ‘야훼를 찬양하라’ 이다.
2. 시편의 양식과 삶의 자리
시편들은 여러 가지 원칙들 즉 주제에 따라 혹은 시편의 내용에 따라서 종종 분류된다된다.
시편책은 다섯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시편은 단 한사람의 작품도 아니며 단 한 번의 편찬으로 이루어진 것도 아니다. 이렇게 다섯부분으로 나눈 이유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 마소라 전승의 현존하는 사본은 비교적 후기의 것이고 그 연대는 주후 1000년 후반시기이다. 궁켈은 150편의 시편을 다섯 가지 양식으로 구별해냈다: 찬양 시, 민족탄식 시, 제왕의시, 제왕즉위 시, 감사시이다. 그의 학설에서 여러 가지 시편양식은 제의에서 나온 것임을 그리고 시편양식은 제의적 상황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밝혀냈다.
시편은 본래 히브리어로 쓰여졌다. 이것은 할렐루야와 동일한 어원에서 origin된 것이다. 이 시편 책의 다섯부분은 1~41; 42~72; 73~89; 90~106; 107~150이다.
시편은 본래 히브리어로 쓰여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