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비극에 나타난 시대정신 [그리스비극 시대적 배경, 그리스비극 3대 비극작가, 그리스비극 아이스킬로스, 그리스비극 소포클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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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28 19:4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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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원전 6세기 중엽 국가체제를 갖춘 페르시아는 불과 수 십년사이에 거대한 제국으로 성장하였으며 기원전 5세기 초에는 마침내 그리스 세계에 진출하게 된다 리디아의 치하에 있던 이오니아 지방은 페르시아 치하에서
그리스인은 자연의 불가사의한 힘을 신의 작용이라 믿고 그것을 미토스에 의해 설명(說明)한다.
6.bibliography
비극은 신화를 통해 시대의 사상을 반영한다. 비극시인은 신화를 통해 시대의 정치‧종교‧전쟁 등에 관한 자신의 생각이나 세간의 사조를 나타내기 마련이다. 미토스는 로고스와 대립한다. 이 미토스로부터의 탈피, 이성주의의 승리야말로 그리스 culture의 근간을 이룬다는 것이다.





2. 시대적 배경
1. 머리말
4. 비극의 의의
2. 시대적배경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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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비극에 나타난 시대정신 [그리스비극 시대적 배경, 그리스비극 3대 비극작가, 그리스비극 아이스킬로스, 그리스비극 소포클레스, 그리스비극 에우리피데스, 비극 의의, 그리스비극 조사]에 관한 자료(data)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 목차 1. 머리말 2. 시대적배경 3. 3대 비극작가 3-1) 아이스킬로스 3-2) 소포클레스 3-3) 에우리피데스 4. 비극의 의의 5. 맺음말 6.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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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미토스(Mythos)는 원래 사람이 말하는 이야기를 뜻하는데, 비극의 테마나 희극의 줄거리, 이솝의 우화도 미토스이다. 따라서 합리적 해결이나 설명(說明)이 불가능한 문제에 대해 비합리적 부조리적인 답을 주는 것이 미토스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신화는 그리스인의 원초적인 사상이며, 동시에 매 시대마다의 사상의 반영이라고도 할 수 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
그런 뜻에서 그리스의 정신사는 시대에 따라 나타나는 신화의 재현이라 하겠으며, 또한 신화를 가장 완벽하게 문학적으로 재현한 것이 비극이라 할 수 있다
목차
다.
3-3) 에우리피데스
5. 맺음말
1.머리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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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3대 비극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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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소포클레스
그러나 인간의 합리적 사고가 전무한 culture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비극은 어떠한 시대적 배경으로 만들어졌으며, 대표작가들과 그들이 그리고자했던 모습은 무엇이었는지, 또 이를 통해 얻고자 한 바는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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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3-1) 아이스킬로스
페르시아 전쟁은 그리스 사상 최대의 사건이었다. 그러나 인간에겐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있으며, 인간 그 자체가 근본적으로 불합리한 존재이다. 여기에 이미 인과율을 추구하는 합리주의 정신의 맹아를 볼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미토스에서부터 이성적 사고를 진척시켜 합리적·논리적·과학적 설명(說明)(로고스)를 전개하기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