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 유가적 인간과 근대적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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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14 0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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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십만 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인류의 문명은 눈부시게 발전했다. 인간은 이성을 통해 스스로의 삶을 돌아보고, 수정하며, 설명(explanation)하고, 계획을 세운다. 많은 세월이 흐르는 동안 각각의 무리들은 각각의 삶터에서 각각의 특수한 文化(문화)를 형성하면서, 때로는 서로 단합하고 때로는 서로 싸우며 삶의 영역을 지구 전역으로 확대해갔다. 오늘날 우리 文化(문화)가 가치관의 원형 역시 이러한 고대 문명으로부터 계승되고 발전된 것이다. 그러나 공자 시대에 이르러 이 槪念은 달리 쓰이기 처음 했다. 中國에서 공자 이전에 사용되었던 이 槪念은 정치적 신분을 지칭하는 槪念이었다. 당시에 이것은 ‘군주의 아들’과 같이 왕족이나 귀족 등 신분이 높은 인간을 일컫는 말이었다. 곧 공자시대 이전의 군자는 지배층의 성격을 띠고, 피지배층에 해당하는 소인과 상대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신분 槪念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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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인간이 인간으로 대접받으려면 바람직한 인간의 역할을 해야 한다” 결국 이 말은 인간이 인간을 평가할 경우, 외적으로 드러나는 육체적인 모습뿐만 아니라, 그의 정서와 정신은 물론 그가 행한 삶의 자취 등 모든 면이 고려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공자 역시 이 槪念을 신분의 뜻으로 사용한 적이 있으나 이 槪念을 대부분 신분의 뜻과 구별되는 도덕성을 갖춘 인간의 의미로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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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 유가적 인간과 근대적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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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에서 중시하는 군자의 槪念은 사실 공자(孔子 : 551~479B.C.)시대 이전부터 있었다. 이 때문에 많은 사상가가 자신의 관점을 투영시키는 과정에서 이상적인 정치인상으로 군자 槪念을 사용했다.




설명
그는
인간은 이러한 이성의 힘에 의지하여 도구를 만들면서 불리했던 초기자연environment의 어려움에서 벗어나기 처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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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군자란 누구인가?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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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학적으로 동물에 속하는 인간이 동물과 구별되어 인간으로 불리는 것은 이성의 발달에 기인한다. 세월이 흐르면서 이 槪念에는 신분이 높은 정치인과 더불어 이상적인 정치가의 의미가 뒤섞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