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化(문화)의 시대를 여는 文化(문화)자본 축적 전술 - 文化(문화)국가론에 대한 시론적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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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29 11:0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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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文化(culture) 의 시대: 文化(culture) 국가론
2. 文化(culture) 의 변동 : 기술-文化(culture) 패러다임
1) 기술-文化(culture) 패러다임의 concept(개념)
2) 기술-文化(culture) 패러다임의 함의
3. 文化(culture) 자본
1) 부르디외)(Bourdieu)의 文化(culture) 자본론
2) 써로스비(Throsby) 의 文化(culture) 자본론
4. 文化(culture) 자본 축적 책략
1) 市民사회와 文化(culture) 자본
2) 생활세계의 文化(culture) 자본 축적 책략
3) 文化(culture) 산업의 文化(culture) 자본 축적 책략
4) 文化(culture) 자본 축적과 국가의 역할
5. 요약 및 conclusion(결론)
이하의 글 구성은 다음과 같다. 그런 점에서 文化(culture) 를 생성, change(변화), 발전, 소멸하는 운동과정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文化(culture) 에 대한 정태적이고 범주적인 시각에 사로잡힌다면 새로운 文化(culture) 에 대한 논의의 여지는 상당히 협소해 질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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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시민사회론적 논의와 문화자본론적 논의를 씨줄과 날줄로 엮어 ‘문화국가론’으로 개념화하여 21세기 한국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文化(culture) 라는 concept(개념)은 가장 포괄적이고 다양하게 접근가능하기 때문에 무엇으로 규정하자 말자 그 범주를 넘어서 버린다. , 문화의 시대를 여는 문화자본 축적 전략 - 문화국가론에 대한 시론적 논의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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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化(문화)의 시대를 여는 文化(문화)자본 축적 전술 - 文化(문화)국가론에 대한 시론적 논의
시민(Citizen)사회론적 논의와 文化(문화)자본론적 논의를 씨줄과 날줄로 엮어 ‘文化(문화)국가론’으로 개념(槪念)화하여 21세기 한국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둘째, 文化(culture) 에 대한 토대/상부구조적 해석을 극복한 관점이어야 한다…(skip)
다. 5장은 이 글의 전체적인 요약 및 conclusion(결론)이다.
첫째, 文化(culture) 에 대한 진화(進化)의 관점이다.
2. 文化(culture) 의 변동: 기술-文化(culture) 패러다임
1) 기술-文化(culture) 패러다임의 concept(개념)
현재 우리가 목도하고 있는‘文化(culture) 의 시대’를 체계적이고 역싸적 관점에서 설명(說明)할 수는 없을까. 우선 文化(culture) 의 시대에 대한 文化(culture) 의 concept(개념)이 필요하지만 워낙 복잡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관점을 紹介하는 것으로 대신하도록 한다. 2장에서는 文化(culture) 의 진화를 기술-文化(culture) 패러다임론으로부터 ‘文化(culture) 의 산업화’와 ‘文化(culture) 의 사회화’로 도출해 낸다. 3장에서는 이 둘을 文化(culture) 자본 concept(개념)으로 연결시키는 작업을 행한다. 그래서 文化(culture) 국가로 가는 책략은 文化(culture) 자본축적이 된다 4장에서는 文化(culture) 자본론과 市民사회론을 접합시켜 市民사회의 文化(culture) 자본축적 책략, 文化(culture) 산업의 文化(culture) 자본축적 책략, 국가의 文化(culture) 자본축적 책략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