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신화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7 22:45본문
Download : 단군신화_2020652.hwp
한울은 한과 울의 합성어이다. (삶의 총체성과 역할의 분화)(오늘날 호남지방에서도 세습무당을 가르켜 `단골` 혹은 `단굴`이라고 부르는 것도 텡그리에 어원한다고 한다) 신라의 왕위 가운데 남해차차웅에서 보여지는 次次雄은 慈充에서 由來한 것으로 이것은 무당을 뜻하는 방언이었다. 이 외에도 이승휴의 帝王韻紀 권람의 應制詩註, 고려사, 세종실록, 신증동국여지승람, 동국통감 등에 나타나고 있따 그러나 이러한 문헌에 나타나 있는 기록은 단편적일 뿐만 아니라 신화의 원전이 아닐것이다. . 이들은 그들의 기록의 출전을 古記, 檀君古記, 檀君本紀, 檀君記 등으로 기록하고 있으나 이들 저술은 전해져 오지 않고 있으며 이들이 동일한 저술인지 아닌지 조차 불명확하다. 왕이면서 무당이었다는 것. `중`도 자충에서 由來한 것으로 무당의 의미하였다. 단군은 북방의 알타이어 계통에서 무당을 의미하는 `텡그리`라는 단어에서 온 보통명사로서 정치적 우두머리이면서 종교적 사제를 의미하였다.,인문사회,레포트
국어-사회자연과학부1학년단군신화
단군신화에 관한 내용입니다. 원효는 理事二元論的인 華嚴의 교리를 理事無碍<화쟁和諍>의 논리로 전개하였고 대각국사 義天과 보조국사 知訥에 의하여 敎禪一如인 조계종의 기초를 닦게된 것. 기대승, 이이, 윤휴, 정약용, 등의 유학자들이 이러한 사고를 계승하였으며 나중에 동학의 人乃天으로 발현되었다. 한은 제천과 관련된 범위에서는 `환`의 뜻을 지니고 한자로 丸, 桓 등으로 借字…(To be continued )
단군신화
레포트/인문사회
다.하늘을 뜻하는 우리의 고어는 한울이다. 하지만 이러한 묘합 원융회통의 정신이 한국인의 심성 속에 흐르고 있었다는 주장은 납득할 여지가 있는 주장인 듯하다.
`한`에서 묘합의 원리를 찾아내고자 (이을호)- 하나, 크다, 전체, 그러나 妙合의 관점에서 說明(설명) 이 가능하다고 주장, 환인과 환웅의 관계 父慈子孝의 이상적 묘합; 환웅과 삼신의 관계 단순히 君義臣忠 아니라 在世理化를 책임진 묘합의 관계; 환웅이 假化而婚之한 것은 圓融無碍 묘합의 극치라는 주장 -- 황당한 감이 없지 않다.
Download : 단군신화_2020652.hwp( 62 )
순서
설명
Ⅰ. 서 론 1
Ⅱ. 본 론 1
1. 단군신화의 문헌학적 검토 1
2. 단군신화에 나타나는 세계관 2
3. 단군신화의 종합적 이해 2
Ⅲ. 교훈으로 삼아야할 점 9
* 서지사항 *
단군신화에 관한 가장 오래된 문헌은 고려 충렬왕 때 승려 일연이 쓴 三國遺事에 인용된 古記이다.국어-사회자연과학부1학년단군신화 , 단군신화인문사회레포트 ,
단군신화에 관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