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 理論(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7-12 10:52본문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2).hwp
①도식(Schema) : 도식은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을 말한다. 인간의 경우, 새로운 도식을 만들거나 기존의 도식을 變化(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adaptation(적응) 은 우리에게도, 또 동식물에게도 흔히 찾을 수 있다아 홍관조의 수컷은 선명한 붉은색인 반면에 암컷은 눈에 띄지 않게 엷은 갈색을 띠면서 종의 생존에 대한 위협을 줄인다.
③동화(Assimilation) : 동화는 기존의 도식에 맞추어서 새로운 경험을 일반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두 가지의 상호보완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바로 동화와 조절이라는 수단이다. 즉 인간의 지적 능력은 타고난 것이되, 그것이 주어진 environment에 adaptation(적응) 하는 것이 인지의 발달이라는 것이다. 이것을 설명(explanation)하기 위해 피아제는 도식과 adaptation(적응) 이라는 관념을 설정했다.피아제의 인지발달 理論(이론)
레포트/인문사회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2).hwp( 62 )
피아제,인지발달,이론,인문사회,레포트
설명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理論)에 대하여 논하기오.
1.인지발달이론(理論)
1)주요 관념
유기체가 environment에 adaptation(적응) 한다는 말은 파란 신호일 때 길을 건너는 것, 구구단을 외우는 것 등을 말한다. 이런 식으로 environment에 adaptation(적응) 하는 것을 말하는데 인지적으로는 도식이 變化(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쉽게 말해 새로운 경험을 기존에 가지고 있는 도식에 맞추어 보는 것을 의미하…(drop)
순서
피아제의 인지발달 理論(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인문사회레포트 ,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
다. 쉽게 말해 사고의 틀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아 이는 유사한 environment 안에서, 반복에 의해 變化(변화)되고 일반화된 행동의 구조 또는 조직화를 의미한다(Piaget&Inhelder,1969).
예를 들어 5세 유아가 날아다니는 물체는 새라고 배웠다고 생각해 보자. 이를 통해 이 아이는 날아다니는 물체는 새와 같다는 도식을 보유하게 된다
몇 가지의 도식은 인간이 탄생하기 이전부터 이미 가지고 있다아 예를 들면 빨기 도식이나 잡기 도식과 같은 것인데, 빨기 도식의 경우 숟가락을 사용하게 되면 형태가 變化(변화)하게 된다 그러나 그 기능면에서 變化(변화)된 것은 아니라서 adaptation(적응) 의 과정을 통해 새로운 도식을 개발하고, 기존의 것을 변형시키면서 발전하게 된다
②adaptation(적응) (adaptation) : adaptation(적응) 은 environment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이 變化(변화)하는 과정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