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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근대전환기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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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6 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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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후기에 나타났던 근대 지향적 개혁 운동(18세기의 사회 변화들)이 기득권층의 반동에 의하여 실패로 돌아간 후 조선사회 내부에서 발아하고 있던 근대 지향적 움직임들은 봄이 오기만을 기다리며 그 명맥만을 유지하고 있었다. 홍원식, 「척사위정 사상」, 『강좌한국 철학』, 예문서원, 1995, p220.

다. 이러한 내부의 상황은 동아시아를 향해 오는 서구 열강들의 제국주의적 침탈에 의해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곧 개항기에 서구 열강과 日本(일본), China의 침략은 조선사회 전반을 뒤흔드는 군사적·경제적 침략이었기에 조선사회를 이루고 있는 시스템(기존의 봉건적 질서)에 대한 변화를 요구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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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쇄국 정책 시기의 척사위정 사상으로는 이항로와 기정진의 상소를 들 수 있다아 이항로는 서양을, 부모와 자식간이나 임금과 신하간의 윤리라든가 태극과 같은 근본적인 원리에 대한 이해는 없이 재화와 여색만을 중시하는 오랑캐로 여기고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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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항기 척사위정 운동의 전개는 크게 세 단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아 곧 병인양요(1866)와 신미양요(1871)를 거쳐 개항 이전까지에 해당하는 대원군의 쇄국 정책기와, 정권이 고종으로 넘어가고 日本(일본)과 병자수호조약을 맺는 1876년을 전후한 시기, 그리고 1880년 김홍집이 제2차 수신사로 日本(일본)을 다녀오면서 황준헌의 『조선책략』을 가져온 후 1881년 고종의 윤음이 내려지기까지의 시기이다. 척사위定義(정의) 사상의 歷史(역사)적·사상적 연원은 멀리 병자호란 직후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아 곧 화이관(華夷觀)을 바탕으로 한 소중화론의 제기라든가, 천주교로 대표되는 서학에 대한 수次例의 탄압 등은 척사위정론의 뿌리가 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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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척사위정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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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항기(19세기 중후반) 이전까지의 조선사회는 봉건적 지배 체제의 모순이 점점 심화되어가고 있었다. 홍원식, 「척사위정 사상」, 『강좌한국 철학』, 예문서원, 1995, p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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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듯 봉건제 사회에서 근대적 사회로의 반(半)강제적 이행이 필요한 시대적 상황에서 조선사회 내부에서는 여러 사상들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사상들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아 첫째, 척사위정 운동. 둘째, 개화사상. 마지막으로 민중운동 사상으로 나눌 수 있다아 본론에서 이어지는 내용은 이 세 가지 사상을 次例로 살피고, 각각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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