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언어학적 및 책략적 말하기능력을 위한 담화analysis(분석)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6 06:23
본문
Download : 사회언어학적 및 전략적 말하기능력을 위한 담화분석 방법.hwp
그 후 의사소통의 관념은 이러한 사회언어적인 면의 강조에 더하여 사비뇽(Savignon)이 주장한 화자나 청자의 ‘비언어적인’ 모든 정보까지도 첨가한, 보다 적극적이고 역동적인 의사소통을 해나갈 수 있는 능력까지도 포함하게 되면서 한층 더 그 범위를 넓혔다.up사회언어학적및전략적말하기능력을위한담화분석방법 , 사회언어학적 및 전략적 말하기능력을 위한 담화분석 방법사범교육레포트 ,
설명
Download : 사회언어학적 및 전략적 말하기능력을 위한 담화분석 방법.hwp( 25 )
본 자료(data)는 사회언어학적 및 책략적 말하기능력을 위한 담화analysis(분석) 방법에 대해 정리(整理) 한 보고서입니다. 학자들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넓혀져 온 의사소통 능력의 관념을 Merrill & Swain(1985)은 마침내 의사소통능력의 네 가지 하위부류(문법적, 사회언어학적, 담화적, 전략(strategy)적 능력)로 요점하였고, 이로부터 사회언어학적 능력과 전략(strategy)적 능력은 독립된 하나의 부분으로서 부각되기 처음 하였다. 지금까지 담화에 대한 연구는 사회언어학, 인류학, 사회학, 그리고 사회심리학과 같은 다양한 학문들 속에서 발달되어 오면서 여러 가지 다른 theory 적 관점과 分析적 접근들을 취하고 있다아: 예를 들어, 화행론, 상호작용적 사회언어학, 의사소통 민족지학, 화용론, 대화 分析 그리고 변이형 分析 등 (Schif…(To be continued )
up사회언어학적및책략적말하기능력을위한담화analysis(분석) 방법
,사범교육,레포트






사회언어학적 및 책략적 말하기능력을 위한 담화analysis(분석) 방법
다.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1. 들어가기
2. 사회언어학적 및 전략(strategy)적 능력 연구
2.1 제2언어 학습에서 사회언어학적 능력 및 전략(strategy)적 능력의 중요성
2.2 한국어교육계에서의 사회언어학적 및 전략(strategy)적 능력 연구 동향
3. 언어교수/학습에 대한 담화적 차원 접근
3.1 제2언어 교수/학습과 담화 分析
3.2 담화 分析자로서의 학습자(Learner as Discourse Analyst)
3.3 학습자를 위한 담화分析 방법의 과정
3.4 담화分析의 각 단계별 구성
4. 실제 수업 모형
4.1 간투사와 청자 반응 신호
4.2 실제 수업 모형
5. 맺음말
참고한 문헌
1. 들어가기
1960년대 촘스키(Chomsky)가 언어능력의 기준으로서 ‘동질적인 언어 사회에서 그 언어를 완전무결하게 아는 이상적인 화자-청자가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주장한 이후로, 1970년대 하임즈(Hymes)가 ‘사회언어학적인 면에서의 지식이 강조된 의사소통 능력’이라는 언어능력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제공하면서, 언어학습에서 사회언어학적 요소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져 왔다.
본 자료는 사회언어학적 및 전략적 말하기능력을 위한 담화분석 방법에 대해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즉 언어를 학습한다는 것은 말하기나 쓰기 등을 통해서 발견할 수 있는 그 언어의 규칙성을 分析, 습득하는 것뿐만 아니라 생산되는 메시지에 해석틀을 제공하는 사회/문화적인 의미를 分析, 습득하는 것까지도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언어학습에서 사회언어학적 및 전략(strategy)적 능력의 중요성을 언급하면서, 지금껏 언어 연구가들의 전유물로 생각되어온 ‘담화分析적 방법’이 제2언어 학습자가 목표(goal)어의 사회언어학적, 전략(strategy)적인 면을 efficacy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언어학습의 한 방법이 될 수 있음을 보여 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