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습으로서 제2언어와 입력, 발화 그리고 상호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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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8 02:5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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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점에서 교사의 말은 학습자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언어학습으로서 제2언어와 입력, 발화 그리고 상호작용
레포트/사범교육
언어학습으로서 제2언어와 입력, 발화 그리고 학습자와 교수자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조사한 자료입니다. *^^*
1. 머리말
2. 입력
2.1 입력의 중요성 : 입력가설
2.2 입력으로서의 교사말
2.3 입력과 습득
3. 발화
3.1 발화의 중요성 : 발화가설
4. 상호작용
4.1 상호작용의 중요성 : 상호작용 가설
4.2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3. 상호작용과 습득
5. 맺음말
2.1 입력의 중요성 : 입력가설
Krashen은 그의 입력 가설에서 인간은 오직 한 방법, 즉 메시지를 이해하고 또 이해할 수 있을 만한 입력을 받아들임으로써 언어를 습득한다고 말한다.
2.2.1. 교사 말의 양
Delamont(1976)은 대부분의 교실 대화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교사의 말이며 수업은 교사 중심적이며 일렬 행진적(lockstep)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말한다. 외국어 학습의 경우 입력은 교사가 학습자에게 말하는 것이나 피이드백, 라디오, T.V 등에서 제공되는 모든 언어 자료(資料)를 의미할 수 있다아 이때 상황과 문맥, 언어 외적인 정보 및 세상에 대한 지식에 기초한 단서를 통해 이해가 가능하게 되며, 학습자는 현재 단계인 i에서 i+1의 단계로 이동해 간다.
2.2 입력으로서의 교사말
학습자에게 접하게 되는 입력은 T.V나 라디오를 비롯해 보고 듣는 모든 것이 입력이 될 수 있다아 그러나 제2언어 학습에서 주요 입력의 원천은 역시 교사이다. 유용한 내용이 되시리라 생각하며, 행복한 시간 되세요. 감사합니다. *^^*up언어학습으로서제2언어와입력발화그리고상호작용 , 언어학습으로서 제2언어와 입력, 발화 그리고 상호작용사범교육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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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학습으로서 제2언어와 입력, 발화 그리고 학습자와 교수자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조사한 data(자료)입니다. 즉 학습자는 자신들이 가진 현재의 언어 능력 수준(i)을 약간 뛰어넘는 입력(i+1)을 이해함으로써 언어를 습득하는데, 여기에서 입력이란 모국어 화자나 제2언어 화자가 목적 언어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언어를 말한다. 따라서 많은 연구가 교사의 언어에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하며 교사의 언어가 수업에서 차지하는 양이나 시간, 그 특징이나 종류 등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유용한 내용이 되시리라 생각하며, 행복한 시간 되세요. 감사합니다. 심지어 학생 중심적으로 될 것 같은 초등학교에서조차 교사의 말이 수업의 많은 부분을 …(투비컨티뉴드 )
다. 만약 입력을 이해할 수 있고 입력이 충분하다면 필요한 문법은 자동적으로 제공된다 따라서 이 가설에서는 유창하게 말하는 능력은 직접 가르쳐질 수 없는 것으로, 입력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학습자 스스로 언어 능력을 증진시켜 나감으로써 시간이 지나면 출현하는 것으로 보며 따라서 충분한 양의 입력이 있을 경우 i+1은 대개 자동적으로 제공되는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