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이문구「관촌수필」 텍스트分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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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20 05:4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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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품은 6·25전쟁 직후 충청도의 관촌(冠村)마을을 작품의 배경으로 전쟁과 근대화의 물결에 휩쓸려 해체되어 가는 농촌사회의 세태를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다
〈일락서산(日落西山)〉에서 タイトル이 가리키는 것이란 우선, 화자인 ‘나’가 해질 녘에 도착하여 옛집과 그곳에 얽힌 자신의 유년 추억을 회상하는 시간, 즉 고향에 도착하여 옛집을 둘러보고 가는 시간과 풍경이다. 〈일락서산(日落西山)〉에서 제목이 가리키는 것이란 우선, 화자인 ‘나’가 해질 녘에 도착하여 옛집과 그곳에 얽힌 자신의 유년 추억을 회상하는 시간, 즉 고향에 도착하여 옛집을 둘러보고 가는 시간과 풍경이다. 〈화무십일(花無十日)〉은 열흘 동안 붉은 꽃은 없다는 뜻으로, 한 번 성한 것이 얼마 못 가서 쇠하여짐을 이르는 말이며, 〈행운유수(行雲流水)〉역시 글자 그대로라면 떠가는 구름과 흐르는 물을 가리킨다. 이 작품은 6·25전쟁 직후 충청도의 관촌(冠村)마을을 작품의 배경으로 전쟁과 근대화의 물결에 휩쓸려 해체되어 가는 농촌사회의 세태를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다. 또한 굳이 ‘수필’이라는 명칭을 쓴 것은 작가의 개인적인 의도가 게재되어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 작품은 6·25전쟁 직후 충청도의 관촌(冠村)마을을 작품의 배경으로 전쟁과 근대화의 물결에 휩쓸려 해체되어 가는 농촌사회의 세태를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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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락서산(日落西山)〉에서 제목이 가리키는 것이란 우선, 화자인 ‘나’가 해질 녘에 도착하여 옛집과 그곳에 얽힌 자신의 유년 추억을 회상하는 시간, 즉 고향에 도착하여 옛집을 둘러보고 가는 시간과 풍경이다.
<관촌수필>에서 ‘관촌’은 작품의 배경이 된다.”?uc0?에 이르면 그리 간단한 의미로만 해석되지 않는 무엇이 생긴다. 그러나 마지막 문장의 변주?uc0?“잘 있어라 옛집, 마지막으로 그렇게 중얼거리며 다시 한 번 옛집을 되돌아보았을 때, 그 너머 서산마르에는 해가 지고 있었다. 그러나 마지막 문장의 변주?uc0?“잘 있어라 옛집, 마지막으로 그렇게 중얼거리며 다시 한 번 옛집을 되돌아보았을 때, 그 너머 서산마르에는 해가 지고 있었다. 지는 해가 있었다. 서산으로 지는 해를 바라보는 화자의 울적한 기분, 혹은 지는 해의 서러운 정조가 묻어나고 이는 풍비박산난 일가의 운명을 가리키는 것이 되기 때문일것이다
Ⅳ. 선행연구
3.2 농촌현실의 묘사와 전(傳) 형식의 불일치
순서
다. 지는 해가 있었다. 서산으로 지는 해를 바라보는 화자의 울적한 기분, 혹은 지는 해의 서러운 정조가 묻어나고 이는 풍비박산난 일가의 운명을 가리키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작가가 ‘수필’이라는 이름을 명명한 것은 다름 아닌 실제 삶의 체엄과 진실 속에서 발현되는 삶의 진실성, 사실성과 관련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자전적 성격의 이 소설은 성년이 된 작가가 유년기를 보낸 고향의 모습과 전쟁의 혼란에 떠밀려진 순박한 농민들의 人生(life)유전을 실화를 토대로 담담하게 펼쳐 보인 회상 중심의 이야기이므로 소설의 タイトル에 ‘수필’이란 이름이 붙게 된 것이다. 이러한 제목들
설명
2.주제
4.1 이야기체
<관촌수필>에서 ‘관촌’은 작품의 배경이 된다된다. 〈관촌수필〉은 연작소설로서 전 작품을 구성하는 각각의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이야기들의 제목은 은유적 의미를 나타내고 있다. 지는 해가 있었다.”?uc0?에 이르면 그리 간단한 의미로만 해석되지 않는 무엇이 생긴다. 이로서 수필과 소설이라는 두 장르를 통합함으로써 일종의 혼성장르(hybrid genre)를 만들어 내고 있다
2.2 산업화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
〈관촌수필〉은 연작소설로서 전 작품을 구성하는 각각의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이야기들의 제목은 은유적 의미를 나타내고 있다아
1.인물
4. 문체
reference
또한 굳이 ‘수필’이라는 명칭을 쓴 것은 작가의 개인적인 의도가 게재되어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아 만약 소설이 ‘허구’라는 도식에 빠져 그 인위성만을 강조하게 된다면 소설이 제공해 줄 수 있는 진실은 반감될 수밖에 없다.”?uc0?에 이르면 그리 간단한 의미로만 해석되지 않는 무엇이 생긴다. 이로서 수필과 소설이라는 두 장르를 통합함으로써 일종의 혼성장르(hybrid genre)를 만들어 내고 있다. 이로서 수필과 소설이라는 두 장르를 통합함으로써 일종의 혼성장르(hybrid genre)를 만들어 내고 있다아
Ⅰ. 작품개관
Ⅱ. 작가 intro
2.1 농촌 공동체의 복원과 진정한 인간성 추구
Ⅲ. 줄거리
Ⅴ. 텍스트 分析(분석)





〈관촌수필〉은 연작소설로서 전 작품을 구성하는 각각의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이야기들의 タイトル은 은유적 의미를 나타내고 있다
Ⅵ. 교수·학습 plan
- 목차 - Ⅰ. 작품 개관 Ⅱ. 작가 소개 Ⅲ. 줄거리 Ⅳ. 선행연구 Ⅴ. 텍스트 분석 1.인물 2.주제 2.1 농촌 공동체의 복원과 진정한 인간성 추구 2.2 산업화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 3. 서사구조 3.1 유년기 기억과 전(傳) 형식의 결합 3.2 농촌현실의 묘사와 전(傳) 형식의 불일치 4. 문체 4.1 이야기체 4.2 한자어와 고유어의 혼합 Ⅵ. 교수·학습 방안 참고문헌 Ⅰ. 작품개관 <관촌수필>에서 ‘관촌’은 작품의 배경이 된다.
이문구「관촌수필」 텍스트分析(분석)
Ⅰ. 작품개관
3. 서사구조
Ⅰ. 작품 개관
이문구, 관촌수필, 텍스트, 분석, 작품, 작가, 소개, 줄거리, 선행연구, 서사구조, 문체, 학습방안
〈화무십일(花無十日)〉은 열흘 동안 붉은 꽃은 없다는 뜻으로, 한 번 성한 것이 얼마 못 가서 쇠하여짐을 이르는 말이며, 〈행운유수(行雲流水)〉역시 글자 그대로라면 떠가는 구름과 흐르는 물을 가리킨다. 이런 의미에서 작가가 ‘수필’이라는 이름을 명명한 것은 다름 아닌 실제 삶의 체엄과 진실 속에서 발현되는 삶의 진실성, 사실성과 관련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만약 소설이 ‘허구’라는 도식에 빠져 그 인위성만을 강조하게 된다면 소설이 제공해 줄 수 있는 진실은 반감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タイトル들
또한 굳이 ‘수필’이라는 명칭을 쓴 것은 작가의 개인적인 의도가 게재되어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만약 소설이 ‘허구’라는 도식에 빠져 그 인위성만을 강조하게 된다면 소설이 제공해 줄 수 있는 진실은 반감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제목들
3.1 유년기 기억과 전(傳) 형식의 결합
4.2 한자어와 고유어의 혼합
〈화무십일(花無十日)〉은 열흘 동안 붉은 꽃은 없다는 뜻으로, 한 번 성한 것이 얼마 못 가서 쇠하여짐을 이르는 말이며, 〈행운유수(行雲流水)〉역시 글자 그대로라면 떠가는 구름과 흐르는 물을 가리킨다. 이런 의미에서 작가가 ‘수필’이라는 이름을 명명한 것은 다름 아닌 실제 삶의 체엄과 진실 속에서 발현되는 삶의 진실성, 사실성과 관련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아 자전적 성격의 이 소설은 성년이 된 작가가 유년기를 보낸 고향의 모습과 전쟁의 혼란에 떠밀려진 순박한 농민들의 인생유전을 실화를 토대로 담담하게 펼쳐 보인 회상 중심의 이야기이므로 소설의 제목에 ‘수필’이란 이름이 붙게 된 것이다. 서산으로 지는 해를 바라보는 화자의 울적한 기분, 혹은 지는 해의 서러운 정조가 묻어나고 이는 풍비박산난 일가의 운명을 가리키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자전적 성격의 이 소설은 성년이 된 작가가 유년기를 보낸 고향의 모습과 전쟁의 혼란에 떠밀려진 순박한 농민들의 인생유전을 실화를 토대로 담담하게 펼쳐 보인 회상 중심의 이야기이므로 소설의 제목에 ‘수필’이란 이름이 붙게 된 것이다. 그러나 마지막 문장의 변주?uc0?“잘 있어라 옛집, 마지막으로 그렇게 중얼거리며 다시 한 번 옛집을 되돌아보았을 때, 그 너머 서산마르에는 해가 지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