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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지배적 지위의 남용행위와 심결례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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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7-21 1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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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하여 이 시기부터 공정거래법의 도입에 관한 논의가 꾸준히 진행되어 왔으며, 1979년 제 2차 오일쇼크와 10. 26사태라는 정치경제적 격변기 속에서 민간 자율의 경제질서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더해져 1980년 말 시장경제질서의 기본법으로서 공정거래법이 제정되었다.
`독점규제및공정거래에관한법률` 은 시장 실패에 따른 독과점폐해를 규제하고 시장경제체제의 기본원리인 사업자간의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질서를 확립하기 위한 경제활동의 기본질서를 규정한 법률로서 1980.12.31 제정된 이후 2002.1.26까지 10차에 걸쳐 개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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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의의
개정법에서의 시장 지배적 사업자
시장 지배적 사업자 추정 요건
1. 우리나라
2. 외국
시장 지배적 지위 남용금지 제도의 목적
이 제도의 목적에 대한 견해
독과점 규제의 입법례
시장 지배적 지위 남용 행위

본론1 :
1.가격결정남용행위
의의
관련심결례
해태제과(주)의 시장지배적지위남용행위 및 부당표시행위에 대한 건
크라운제과(주)의 시장지배적지위남용행위 및 부당표시행위에 대한 건 및 롯데제과(주)의 시장지배적지위남용행위 및 부당표시행위에 대한 건
한국석유공사의 거래상 지위남용행위 및 공사계약특수조건상 불공정약관조항에 대한 건
2.출고조절행위
의의
관련심결례
남양유업(주)의 시장지배적지위 남용행위에 대한 건
제일제당(주)의 시장지배적지위 남용행위에 대한 건
(주)신동방의 시장지배적지위 남용행위에 대한 건
3.타사업의 활동방해
의의
관련심결례
포항종합제철(주)의 시장지배적지위 남용행위에 대한 건
Aspen Skiing Co. v. Aspen Highlands Skiing Corp
♠ 한국과 미국의 심결事例(사례)의 비교
4.시장진입의제한
의의

우리나라에서 공정거래제도는 시장경제가 발달하는 과정에서 함께 논의되어 왔다고 볼 수 있따 1960년대 초 우리 政府가 추진한 `선성장 후분배` 戰略은 빠른 경제 성장을 가능하게 한 원동력이 되었으나, 한편으로는 독과점 시장구조의 심화 등 폐해를 초래하였다.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의의
시장지배적 사업자란 시장을 주어진 조건으로 받아들이는 것이…(drop)
시장지배적지위의남용행위보고서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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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공정거래법은 사업자의 시장지배적지위의 남용과 과도한 경제력의 집중을 방지하고, 부당한 공동행위 및 불공정거래행위를 규제하여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을 촉진함으로써 창의적인 기업활동을 조장하고 소비자를 보호함과 아울러 국민경제의 균형있는 발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따 그리고 그 내용은 크게 두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번째로 사업자들간의 경쟁촉진을 위한 여건의 조성에 대한 규제, 즉 “시장구조의 improvement을 위한 규제” 로서 경제력집중의 억제, 기업결합제한 등이 있으며, 두번째로 사업자들의 시장행동에서 나타나는 경쟁제한행위나 불공정한 거래행위에 대한 규제, 즉 “거래행태의 improvement을 위한 규제”로서 시장 지배적 지위 남용행위, 부당한 공동행위, 사업자단체의 경쟁제한행위, 불공정거래행위, 재판매가격유지행위, 불공정한 국제계약체결 등을 금지하고 있따
그 중에서도 앞으로 우리가 알아볼 것은 “거래행태의 improvement을 위한 규제”중 하나인 시장 지배적 지위의 남용의 문제에 대한 사항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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