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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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4 21:5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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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규가 눈물로 호소하며 돌아와 달라고 하지만 지혜는 거절한다. 태규가 눈물로 호소하며 돌아와 달라고 하지만 지혜는 ... ,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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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규와 지혜의 이혼 후 지혜는 태규보다 훨씬 씩씩하게 생활을 해나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다. 이는 지혜역시 외로움을 느끼지만 더 이상 태규가 `돌아와`라고 요구하는 `태규의 집`에 돌아가길 거부함으로써 더 이상 그에게 부속되는 삶을 살고 싶지 않음을 보여준다. 태규가 눈물로 호소하며 돌아와 달라고 하지만 지혜는 ...
90년대 한국영화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고찰
태규와 지혜의 이혼 후 지혜는 태규보다 훨씬 씩씩하게 생활을 해나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다. 태규는 지혜가 돌아옴으로써 무너졌던 자신의 집과 권위를 재건하는 것이 되지만 지혜에게 있어서 돌아감은 자신의 또 다른 순응과 희생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일것이다 재결합에 대한 거부는 지혜가 `나쁜 여자`로 남성이 지배하는 사회에서 억압당하지 않고 살아갈 의지를 보여주고 있는 듯하다.
태규와 지혜의 이혼 후 지혜는 태규보다 훨씬 씩씩하게 생활을 해나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다. 그러나 동시에 자신은 착한 여자로 살고 싶지 않다고 얘기함으로써 평범하고 남편에게 맞춰주고 참아내는 여성이 착한 여성이라는 인식을 드러내고 있따 `나도 평범한 여자처럼 태규씨한테 맞춰주고 져 주고 참아내고 그러구 살고 싶어. 하지만 난 그렇게 잘나지도 못했고 그럴 자신도 없어.`라는 대사는 그녀가 여전히 사랑이라는 감정적 문제로 갈등을 갖고 있음을 보여주며, 이러한 감정은 결국 태규의 엽서를 읽고나서 자신의 마음을 바…(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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