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2019) 교육심리학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20 18:59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G 2019-9-11 매.hwp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① 고정 비율 강화계획의 실생활의 예를 통한 설명(說明)
Ⅱ. 본 론
-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해결해야할문제에 맞추어 다양한 자료(data)를 참고하여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즉, 의도하고자 하는 방향에 맞추어 특정 자극을 반복적으로 주어 강화하면 유도된 행동이 형성된다는 이론(理論)이다. - 행동주의를 바탕으로 강화의 개념을 정리하였으며,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여 실제 과제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욕구의 단계는 하위 단계의 욕구가 만족되었을 때 그보다 더 높은 욕구가 나타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러한 자극이 반복되자 그 개는 종소리만으로도 침을 흘리는 반사작용을 일으켰다. 행동주의 심리학의 시초가 된 파블로프의 개(dog) 實驗(실험)에서 그는 개에게 먹이를 주기 직전에 종소리를 들려주는 조건을 반복하였다.
④ 변동 간격 강화계획의 실생활의 예를 통한 설명(說明)
2) 강화의 의미
매슬로우는 무엇이 인간에게 동기를 부여하는지 연구하고 이러한 동기를 인간의 욕구가 일으킨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욕구는 일련의 단계를 가지고 일어난다고 제안하였다. -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과제에 맞추어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4)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Ⅰ. 서 론
Ⅰ. 서 론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說明(설명) 하시오.
- 두 해결해야할문제에 관련되어 성실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그리고 바로 이어 행동주의의 시조라 할 수 있는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理論)을 간략하게 알아본 뒤 강화의 개념(槪念)과 함께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의미와 함께 유용성을 정리(arrangement)하고 이어 네 가지 강화 계회에 대해서 구체적인 실생활의 예를 들어가면서 설명(說明)하도록 하겠다. 매슬로우는 그가 제시한 욕구단계는 보통 5단계로 설명(說明)되는데 각 단계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 안전과 안정의 욕구, 사랑과 소속의 욕구, 존경의 욕구 그리고 자아실현의 욕구이다.
Download : [교육심리학]G 2019-9-11 매.hwp( 76 )
① 계속적 강화의 의미와 그 유용성
② 간헐적 강화의 의미와 그 유용성
순서
③ 고정 간격 강화계획의 실생활의 예를 통한 설명(說明)
② 변동 비율 강화계획의 실생활의 예를 통한 설명(說明)
3)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2019)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다. 따라서 그가 제시한 욕구의 단계별로 그 욕구가 채워져 감에 따라서 누구나 최상위의 자아실현의 욕구의 단계에 도달하려고 애쓴다고 생각하였다. ① 1단계 : 생리적 욕구 (The Physiological Needs)
3) 결핍동기와 성장동기
참고한 문헌
강화는 행동주의 이론(理論)의 the gist개념(槪念)으로 행동주의에서는 인간의 행동을 외부의 자극으로 얼마든지 조정이 가능하다고 믿는다.
③ 3단계 :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The Belongness and Love Needs)
![[교육심리학]G 2019-9-11 매-3162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G%202019-9-11%20%EB%A7%A4-3162_01_.jpg)
![[교육심리학]G 2019-9-11 매-3162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G%202019-9-11%20%EB%A7%A4-3162_02_.jpg)
![[교육심리학]G 2019-9-11 매-3162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G%202019-9-11%20%EB%A7%A4-3162_03_.jpg)
![[교육심리학]G 2019-9-11 매-3162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G%202019-9-11%20%EB%A7%A4-3162_04_.jpg)
![[교육심리학]G 2019-9-11 매-3162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G%202019-9-11%20%EB%A7%A4-3162_05_.jpg)
본 글에서는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고 그가 제시한 욕구의 단계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본 뒤에 그의 이론(理論)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⑤ 5단계 : 자기실현의 욕구 (The Self-Actualization Needs)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2019) 교육심리학 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 네가지강화계획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2019)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理論)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이론(理論)적 바탕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2019)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두 과제에 대해서 성실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설명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매슬로우는 인간을 완전히 기능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존재라고 보았으며 기본적으로 인간은 선하게 태어난다고 보았다.
-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관련되어 체계적으로 요점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점 시사점에 관련되어 논리적으로 요점하였습니다. 특정 자극에 대하여 바람직한 reaction response을 했을 때 대상자가 원하는 보상을 줌으로써 그 reaction response을 더 자주 일으키도록 해주는 것을 말한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5단계
② 2단계 : 안전의 욕구 (The Safety Needs)
④ 4단계 : 존중의 욕구 (The Esteem Needs)
Ⅲ. 결 론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說明)하시오.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4) 네 가지 강화계획의 실생활의 예를 통한 설명(說明)
- 행동주의를 바탕으로 강화의 concept(개념)을 요점하였으며,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여 실제 해결해야할문제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그의 이론(理論)은 동기위계설 또는 욕구위계이론(理論)이라고 불린다. -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점 시사점에 대해서 논리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이 때 보상으로 주어지는 것이 바로 강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