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사회복지정책론] 우리나라의 다문화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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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05 22:5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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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공영을 위해서는 획일적이고 강제적인 국민국가나 배타적인 민족주의가 어떠한 이유로든 용납되어서는 안 된다된다. 지구를 피로 물들게 한 지배와 저항은 민족이라는 이름으로 점철되어 왔다`라고 말한다. `민족이란 이성적인 논리와 판단을 용납하지 않으며, 근대 이후에 일어난 모든 불행과 문관하지 않다. 21世紀 인류공통의 project는 공영이다. `민족이란 이성적인 논리와 판단을 용납하지 않으며, 근대 이후에 일어난 모든 불행과 문관하지 않다. 즉, 국가란 하나의 언어, 하나의 文化(문화), 하나의 민족으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동화주의를 기조로 하는 국민국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된다. 21世紀 인류공통의 project는...
[사회복지정책론] 우리나라의 다文化(문화) 정책
목 차
1. 다文化(문화)의 정이
2. 우리나라의 다文化(문화)정책
3. 우리나라의 다文化(문화)정책의 개선plan
1. 다文化(문화)의 정이
세계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오늘 국민국가주의와 민족주의가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니시카오 나가오 교수(리츠메이칸대학 국제관계학부)는 21世紀 인류공영을 위한 해답을 다文化(문화)주의에서 찾고 있다 니시카와 교수는 국민국가는 물론, 편협한 민족주의에 대하여 비판한다.
세키네 마사미 교수(케이오대학 법학부)에 의하면 다文化(문화)주의는 다음과 같이 정이되고 있다 먼저 다文化(문화)주의는 동화주의와 배치된다된다. 다文化(문화)주의는 다양한 언어, 文化(문화) 민족, 종교 등을 통해서 서로의 정체성을 인정하고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사회적 질서를 말한다. 지구를 피로 물들게 한 지배와 저항은 민족이라는 이름으로 점철되어 왔다`라고 말한다.
20세기 말, 미소 양극으로 갈라져 있던 동서냉전체제가 붕괴되고 난 이후, 국제사회의 새로운 project로 떠오른 것은 文化(문화)적 및 종교적 차이를 내세운 민족주의의 분출(분열)과 서구 자본주의를 중심으로 한 통합과정에서 생기는 갈등의 관계이다. 인류공영을 위해서는 민족, 종교, 언어, 이념의 벽을 넘어 다양성이 융화될 수 있는 다원주의적 시민(Citizen)사회로 나아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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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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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다文化(문화)의 정이
2. 우리나라의 다文化(문화)정책
3. 우리나라의 다文化(문화)정책의 개선plan
1. 다文化(문화)의 정이
세계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오늘 국민국가주의와 민족주의가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니시카오 나가오 교수(리츠메이칸대학 국제관계학부)는 21世紀 인류공영을 위한 해답을 다文化(문화)주의에서 찾고 있다 니시카와 교수는 국민국가는 물론, 편협한 민족주의에 대하여 비판한다. 이에 비해 동화주의는 다민족, 다文化(문화)사회의 통합에 유효하지 않고, 오히려 분쟁의 요인이 될 수 있다 동화주의는 국민통합 또는 사회통합을 원리로 하여 소수의 文化(문화), 언어, 생활습관을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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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다원주의적 시민(Citizen)사회는 다文化(문화)주의(multiculturalism)에서 발생된다된다.
20세기 말, 미소 양극으로 갈라져 있던 동서냉전체제가 붕괴되고 난 이후, 국제사회의 새로운 project로 떠오른 것은 文化(문화)적 및 종교적 차이를 내세운 민족주의의 분출(분열)과 서구 자본주의를 중심으로 한 통합과정에서 생기는 갈등의 관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