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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퍼포먼스(performance)의 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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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11 0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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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퍼포먼스(performance)의 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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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퍼포먼스(performance)의 연출


설명
다.

퍼포먼스(performance)의 연출

가) 배경
우리는 이 책의 제1부에서 부조리의 연극과 제의의 연극을 말하면서 60년대의 대안연극에 대하여 그 이전의 기성연극(사실주의 연극 뿐 아니라 反사실주의 연극, 또는 모더니즘의 연극까지)과는 달리 새로운 기교, 새로운 미학, 새로운 관객(지식인, 예술가, 정치운동가, 노동자, 여성 그리고 동성연애자에 이르기까지)을 추구하는 이들 대안연극은 연극을 하는 목적 또한 돈벌이나 오락이 아니라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며 개인의 소외가 아니라 참여(commitment)를 추구하는데 있다는 점은 이미 지적한 바 있따
그러나 60년대의 대안연극은 70년대로 접어들면서 의미심장한 變化(변화)를 수반하게된다 60년대까지의 대안연극은 대안연극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데에서부터 짐작할 수 있듯이 그 정체가 모호하다. 그러나 대안연극이든 전위연극이든 이들은 그들이 `반대`하는 것에 대하여만 공통될 뿐 적극적 프로그램(program]) 에 있어서는 다양하기 그지없다.
그런데 70년대에 들어서면서 이 대안연극의 밑바탕에는 뚜렷한 공통점이 드러나기 스타트한다. , [인문] 퍼포먼스(performance)의 연출기타실험결과 , [인문] 퍼포먼스(performance)의 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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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결과/기타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우선 탈냉전시대의 도래와 함께 급진적 좌파세력이 몰락하면서 70년대의 대안연극은 사회 참여적 성향을 버리고 보다 더 미학적인 세계로 침잠해 들어간다. 이로서 과격하고 급진적이고 투쟁적인 구호는 대부…(To be continued )

[인문] 퍼포먼스(performance)의 연출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1878년에 바쿠닌이 스위스에서 발행한 잡지의 제호를 군사용어를 빌어 아방가르드(L`Avant-Garde)라고 붙인 데서 비롯된 전위라는 용어는 자칫 20세기초의 전위연극과의 혼선을 빚을 염려도 있으며 또 전위라는 말이 가치 중립적인 용어가 아니기 때문에 여기서는 굳이 전위연극이라는 용어를 피하였다. 이같은 變化(변화)는 1970년대에 이르면 민권문제 등에 있어서 상당한 승리가 쟁취되었고 월남전이 마침내 종식됨으로 해서 사회투쟁의 예봉이 한풀 꺾인 시대적 變化(변화)에 발맞춘 것이다. 기성연극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연극이라는 의미로 대안연극이라고 지칭하였으나 그보다는 전위연극이라는 말이 더 이해하기 쉬울 수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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