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2017년 2학기 교과교육론 교재전범위 the gist요약노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7-12 03:17본문
Download : 20172_핵심요약노트_유아3_교과교육론(0).pdf
・21世紀 : 학문적 전통과 가치 보존, 실천적이고 기술적인 규칙이나 원리로 조직된 교과 중시
제1장 교수-학습의 기본 요소 1
제 I 부 유아교과교육의 이론적 이해 제 1 장 교수-학습의 기본 요소 제 2 장 교수-학습의 기본 요소 제 3 장 유아교과교육의 변천사 제 4 장 유아교육 교수-학습 방법 제 5 장 교수-학습 방법 및 모형 제 6 장 유아교육 환경구성 제 II 부 유아교과교육의 실제 제 7 장 교수-학습 계획과 운영 제 8 장 유아동작교육 제 9 장 유아사회교육 제10장 유아음악교육 제11장 유아미술교육 제12장 유아언어교육 제13장 유아수학교육 제14장 유아과학교육 제15장 활동중심 통합적 접근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17세기 : 실학주의, 자연주의, 감각경험의 중요성, 실생활에 필요한 기술, 자유로운 개人生활 강조
・교과의 characteristic(특성)
- 일정한 논리적 준거
・신체운동・건강 영역 : 사회와 체육
- 중략 -
제15장 활동중심 통합적 접근
제 5 장 교수-학습 방법 및 모형
- 유아들에게 필수적인 교과목, 발달에 적합한 내용을 선별하는 것이 필요
설명
・교과 : 커리큘럼, 목표(goal)를 향해 전력 진주하다
・교과교육 : 국어, 수학, 도덕, 사회, 자연, 실과, 체육 등
・르네상스 시기 : 인문학을 중시, 고전연구와 인문 교과목이 강조된 경향
2017년 2학기 교과교육론 교재전범위 the gist요약노트
제 7 장 교수-학습 계획과 운영
・19세기 : 산업혁명, 산업사회에서 요구하는 실제적인 지식
1) 교육과정의(定義) 정의(定義)
순서
・예술경험 영역 : 미술과 음악
Download : 20172_핵심요약노트_유아3_교과교육론(0).pdf( 73 )
1. 교과와 교육과정
・사회관계 영역 : 도덕과 사회
- 선택되어야 한다는 characteristic(특성)
제 1 장 교수-학습의 기본 요소
제14장 유아과학교육
2) 교과의 정의(定義) 및 특징
・의사소통 영역 : 국어
제11장 유아미술교육
제 8 장 유아동작교육
- culture 요소를 내용
제 6 장 유아교육 환경구성
제 3 장 유아교과교육의 변천사
・교과목의 다양성 고려
제Ⅰ부 유아교과교육의 理論적 이해
제10장 유아음악교육
- 사회적 지지 필요
3) 교과교육 내용 변천
・20세기 : 듀이의 진보주의의 영향, 실생활에 유용한 도구적 지식
1.1. 교과교육의 기본 정의(定義)
제 II 부 유아교과교육의 실제
제 2 장 교수-학습의 기본 요소
・자연탐구 영역 : 과학과 수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교과교육론,방통대교과교육론,방송대교과교육론,교과교육론요약,교과교육론핵심,교과교육론시험
제13장 유아수학교육





제12장 유아언어교육
제 9 장 유아사회교육
제 4 장 유아교육 교수-학습 방법
제 I 부 유아교과교육의 이론(理論)적 이해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