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e-비즈니스 교재전범위 key point(핵심) 요약노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30 18:12본문
Download : 20201_핵심요약노트_경영3_e-비즈니스.pdf
2. 디지털 경제와 새로운 패러다임
제3장 e-비즈니스 定義(정의)와 모델
제3부 e-비즈니스 적용을 위한 사항들
- 시장 범위: 국내시장 중심 → 세계 전체로 확대
제1부 e-비즈니스 배경과 定義(정의)
- 규제완화, 민영화, 자유화 등으로 효율을 높임
설명
제2장 디지털 세상으로의 변환
③ 범위 : 기술, 산업, 경제, 국가간 관계
- e비즈니스: 기업 간 경쟁 격화, 세계적 차원의 독과점 가능성, 물류혁신 등
제2부 e-비즈니스 관련 기술과 environment(환경)
- 기업 활동의 글로벌화
제14장 Internet 마케팅과 광고
제11장 경영혁신과 기업 간 거래 시스템
제13장 e-비즈니스 전략과 실행
순서
제1장 디지털 경제
- 지식기반 경제의 core: 지식의 축적 ․ 확산 ․ 활용으로, ‘사회적 인프라’는 경제효과(效果)와 외부효과(效果)를 극대화하는 네트워크
⑤ 새로운 산업패러다임의 변화
제4부 e-비즈니스 유형과 분류
제6장 무선 Internet과 유비쿼터스
제5장 e-비즈니스 실현기술
2020년 1학기 e-비즈니스 교재전범위 key point(핵심) 요약노트
컴퓨터와 통신의 발달이 초래한 인터넷을 기반으로 정보가 배분되고 부가가치를 창출
제1부 e-비즈니스 배경과 정이
3) 디지털 혁명 → 유통과 소비과정이 변혁
1) 산업사회 경제의 기반과 형성과정
③ 글로벌 경영
1. 디지털 경제의 특징
- 인터넷 기반 기업의 정보공유로 인한 이점: 전 세계 소비자 대상 판매, 전 세계 제품 비교 구매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제9장 B2C와 전자쇼핑몰 관련 기술
제5부 e-비즈니스 전략과 Internet 마케팅
1)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경영환경
제8장 가치사슬과 지식경영
- 지식기반 사회로의 전환 촉진: 정보통신의 발전으로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의 출현
② 계층구조 : 수평구조
④ 전자사이버 경제: 전통적인 제조업과 서비스업 등이 사이버경제에 포함
제10장 전자무역 및 비즈니스
자본과 노동의 효율적 배분을 거쳐 상대적으로 자본의 가치가 커졌음
- 산업 간의 융합과 분할이 활발히 진행
제15장 e-비즈니스 활성화, 법률적 정비와 조세
Download : 20201_핵심요약노트_경영3_e-비즈니스.pdf( 45 )
제1장 디지털 경제





e-비즈니스,방통대e-비즈니스,방송대e-비즈니스,e-비즈니스요약,e-비즈니스핵심
제12장 e-마켓플레이스
- 중략 -
제7장 e-비즈니스 통합 업무environment(환경)
② 지식기반의 경영
제4장 정보통신기술 및 Internet 응용기술
2) 디지털 경제의 기반과 형성과정
- 기업생산의 변화: 소품종 대량생산 → 다품종 소량생산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① 네트워크 경제 환경
① 주체 : 창조적인 지식인과 기업
- 생산과정이 분업 및 협업의 범위 확대
제1부 e-비즈니스 배경과 정의 제1장 디지털 경제 제2장 디지털 세상으로의 변환 제3장 e-비즈니스 정의와 모델 제2부 e-비즈니스 관련 기술과 환경 제4장 정보통신기술 및 인터넷 응용기술 제5장 e-비즈니스 실현기술 제6장 무선 인터넷과 유비쿼터스 제3부 e-비즈니스 적용을 위한 사항들 제7장 e-비즈니스 통합 업무환경 제8장 가치사슬과 지식경영 제4부 e-비즈니스 유형과 분류 제9장 B2C와 전자쇼핑몰 관련 기술 제10장 전자무역 및 비즈니스 제11장 경영혁신과 기업 간 거래 시스템 제12장 e-마켓플레이스 제5부 e-비즈니스 전략과 인터넷 마케팅 제13장 e-비즈니스 전략과 실행 제14장 인터넷 마케팅과 광고 제15장 e-비즈니스 활성화, 법률적 정비와 조세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