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 수학영역 구성 및 운영방안(方案) 수학영역 의미 조작놀이 영역 특성(特性) 조작놀이 영역 의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7-10 18:04
본문
Download : [자연과학] 수학영역 구성 및 운영방안 수학영역 의미 조작놀이 영역 특성 조작놀이 영역 의의.hwp
설명
[자연과학] 수학영역 구성 및 운영방안(方案) 수학영역 의미 조작놀이 영역 특성(特性) 조작놀이 영역 의의
레포트/자연과학
Download : [자연과학] 수학영역 구성 및 운영방안 수학영역 의미 조작놀이 영역 특성 조작놀이 영역 의의.hwp( 99 )
◈ 수학영역 구성 및 운영대책 ◈
1. 수학영역의 의미
수학 영역은 수학학습을 위한 다른 수단의 촉진조건이다. 또한 유아들이 수학 data(자료)를 가지고 활동을 할 수 있는 충분한 면적을 요구하고 있다(Weikart & Hohmann,1995).
2. 조작놀이 영역
가. 속성 및 의의
조작놀이 영역은 감각기능과 소근육의 발달, 언어발달, 수ㆍ과학 등과 같은 인지 발달을 자극할 수 있는 교구들로 구성되며 조용한 놀이 영역의 속성 을 갖는다. 그런 다음 이 영역에 자신들이 활동한 것들을 전시하거나 측정(measurement)기구 사용법을 고안해 내서 그림으로 예시하거나 쓰게 될 것이다. 유아는 data(자료)와 예시물을 통해 전시된 문제들을 탐색하고, 자신의 수학 주제를 조용히 탐색할 수 있을 때 유아들은 모험을 하고 아이디어를 시험해 보고 그 아이디어를 재definition 하게 된다 수학 영역 구성에 있어서 지켜야할 규칙은 전시물을 자주 바꿔 주는 것이다. 그러면 처음에는 탐색하고,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생각해 보고 사용법을 고안해 낼 것이다. 실제로 이 영역에서 놀이하는 유아들은 차분히 집중하면서 논리 수학적 사고를 통하여 교구에 담긴 의미를 이해해 가고, 조작하는 행위를 통해 소근육을 발달시켜 가는 것을 觀察(관찰) 할 수 있다 조작놀이 영역은 교…(drop)
순서
[자연과학] 수학영역 구성 및 운영방안(方案) 수학영역 의미 조작놀이 영역 특성(特性) 조작놀이 영역 의의
[자연과학] 수학영역 구성 및 운영방안 수학영역 의미 조작놀이 영역 특성 조작놀이 영역 의의 , [자연과학] 수학영역 구성 및 운영방안 수학영역 의미 조작놀이 영역 특성 조작놀이 영역 의의자연과학레포트 , 자연과학 수학영역 구성 운영 수학영역 의미 조작놀 영역 특성 조작놀 영역 의의
자연과학,수학영역,구성,운영,수학영역,의미,조작놀,영역,특성,조작놀,영역,의의,자연과학,레포트
![[자연과학]%20수학영역%20구성%20및%20운영방안%20수학영역%20의미%20조작놀이%20영역%20특성%20조작놀이%20영역%20의의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E%90%EC%97%B0%EA%B3%BC%ED%95%99%5D%20%EC%88%98%ED%95%99%EC%98%81%EC%97%AD%20%EA%B5%AC%EC%84%B1%20%EB%B0%8F%20%EC%9A%B4%EC%98%81%EB%B0%A9%EC%95%88%20%EC%88%98%ED%95%99%EC%98%81%EC%97%AD%20%EC%9D%98%EB%AF%B8%20%EC%A1%B0%EC%9E%91%EB%86%80%EC%9D%B4%20%EC%98%81%EC%97%AD%20%ED%8A%B9%EC%84%B1%20%EC%A1%B0%EC%9E%91%EB%86%80%EC%9D%B4%20%EC%98%81%EC%97%AD%20%EC%9D%98%EC%9D%98_hwp_01.gif)
![[자연과학]%20수학영역%20구성%20및%20운영방안%20수학영역%20의미%20조작놀이%20영역%20특성%20조작놀이%20영역%20의의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E%90%EC%97%B0%EA%B3%BC%ED%95%99%5D%20%EC%88%98%ED%95%99%EC%98%81%EC%97%AD%20%EA%B5%AC%EC%84%B1%20%EB%B0%8F%20%EC%9A%B4%EC%98%81%EB%B0%A9%EC%95%88%20%EC%88%98%ED%95%99%EC%98%81%EC%97%AD%20%EC%9D%98%EB%AF%B8%20%EC%A1%B0%EC%9E%91%EB%86%80%EC%9D%B4%20%EC%98%81%EC%97%AD%20%ED%8A%B9%EC%84%B1%20%EC%A1%B0%EC%9E%91%EB%86%80%EC%9D%B4%20%EC%98%81%EC%97%AD%20%EC%9D%98%EC%9D%98_hwp_02.gif)
![[자연과학]%20수학영역%20구성%20및%20운영방안%20수학영역%20의미%20조작놀이%20영역%20특성%20조작놀이%20영역%20의의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E%90%EC%97%B0%EA%B3%BC%ED%95%99%5D%20%EC%88%98%ED%95%99%EC%98%81%EC%97%AD%20%EA%B5%AC%EC%84%B1%20%EB%B0%8F%20%EC%9A%B4%EC%98%81%EB%B0%A9%EC%95%88%20%EC%88%98%ED%95%99%EC%98%81%EC%97%AD%20%EC%9D%98%EB%AF%B8%20%EC%A1%B0%EC%9E%91%EB%86%80%EC%9D%B4%20%EC%98%81%EC%97%AD%20%ED%8A%B9%EC%84%B1%20%EC%A1%B0%EC%9E%91%EB%86%80%EC%9D%B4%20%EC%98%81%EC%97%AD%20%EC%9D%98%EC%9D%98_hwp_03.gif)
다.
수학 영역을 구성하는 방법은 단순하게 새로운 몇 가지 data(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주말쯤엔 책 만들기를 해서 참고하거나 다시 생각해 볼수 있도록 하고 원하는 유아는 집으로 가져갈 수도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유아들은 자신들이 해야 할 일에 대해 책임을 다할 수 있다고 느끼게 된다
High/Scope program에서 수학활동 영역에는 유아들이 모든 수학 data(자료)에 접근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보관용 선반이 있어야 하며, 선반위에는 수학할동에 필요한 기본 도구와 그릇들이 이름을 붙인 채 놓여 있어야 한다고 권장하였다. 따라서 수학 영역은 안락하고 유아들이 활동하는 데 두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구성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