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인간행동과 사회環境(환경)] 행동理論(이론)과 인지理論(이론)의 인간관의 차이를 비교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18 06:40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행동이론과 인지이론의 인간관의 차이를 비교분석.hwp
순서
사회과학,인간행동과,사회환경,행동이론과,인지이론,인간관,차이를,비교,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인간행동과 사회環境(환경)] 행동理論(이론)과 인지理論(이론)의 인간관의 차이를 비교분석
행동theory 과 인지theory 의 인간관의 차이를 비교analysis
1. 행동theory
- 행동주의는 어떤 theory 보다도 인간을 environment 속에서 보려는 사회복지의 전통적 노력에 가장 가까이 접근하고 있따
- 행동주의는 학습에 초점 ? 선행조건과 결과에 의해서 행동이 형성된다는 입장
- 초기 행동주의: 인간행동에 influence을 끼치는 내적 과정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
- 사회학습theory : 인간의 내적 과정을 중요시, 학습된 행동은 사고, 기대, 정서에 의해서 전달되고, 觀察(관찰) 가능한 학습이나 모델링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조건반응은 주어진 자극에 대한 새로운 반응이며 학습된 반응
- 파블로프의 實驗에서 음식에 의한 침의 발생은 선천적인 것, 종소리에 의한 침의 발생은 학습된 것
(2) 일반화
- 조건화된 자극과 비슷하지만 동일하지 않은 자극에 대한 조건화된 반응의 연속
Ex) 특정한 종소리가 조건자극으로 사용되고 유사한 종소리에도 개가 침을 흘리는 조건화된 반응
- 두 가지 자극이 유사할수록 두 번째 자극에 대한 반응 확률이 증가하며 일반화의 정도는 커진다.
(3) 변별자극
- 특정한 반응이 보상되거나 보상되지 않을 것이라는 단서 또는 신호로 작용하게 되는 자극 Ex) 동물에게 두 …(To be continued )
[사회과학][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행동이론과 인지이론의 인간관의 차이를 비교분석 , [사회과학][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행동이론과 인지이론의 인간관의 차이를 비교분석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행동이론과 인지이론 인간관 차이를 비교
[사회과학][인간행동과 사회環境(환경)] 행동理論(이론)과 인지理論(이론)의 인간관의 차이를 비교분석
Download : [사회과학][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행동이론과 인지이론의 인간관의 차이를 비교분석.hwp( 66 )
설명
![[사회과학][인간행동과%20사회환경]%20행동이론과%20인지이론의%20인간관의%20차이를%20비교분석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5B%EC%9D%B8%EA%B0%84%ED%96%89%EB%8F%99%EA%B3%BC%20%EC%82%AC%ED%9A%8C%ED%99%98%EA%B2%BD%5D%20%ED%96%89%EB%8F%99%EC%9D%B4%EB%A1%A0%EA%B3%BC%20%EC%9D%B8%EC%A7%80%EC%9D%B4%EB%A1%A0%EC%9D%98%20%EC%9D%B8%EA%B0%84%EA%B4%80%EC%9D%98%20%EC%B0%A8%EC%9D%B4%EB%A5%BC%20%EB%B9%84%EA%B5%90%EB%B6%84%EC%84%9D_hwp_01.gif)
![[사회과학][인간행동과%20사회환경]%20행동이론과%20인지이론의%20인간관의%20차이를%20비교분석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5B%EC%9D%B8%EA%B0%84%ED%96%89%EB%8F%99%EA%B3%BC%20%EC%82%AC%ED%9A%8C%ED%99%98%EA%B2%BD%5D%20%ED%96%89%EB%8F%99%EC%9D%B4%EB%A1%A0%EA%B3%BC%20%EC%9D%B8%EC%A7%80%EC%9D%B4%EB%A1%A0%EC%9D%98%20%EC%9D%B8%EA%B0%84%EA%B4%80%EC%9D%98%20%EC%B0%A8%EC%9D%B4%EB%A5%BC%20%EB%B9%84%EA%B5%90%EB%B6%84%EC%84%9D_hwp_02.gif)
![[사회과학][인간행동과%20사회환경]%20행동이론과%20인지이론의%20인간관의%20차이를%20비교분석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5B%EC%9D%B8%EA%B0%84%ED%96%89%EB%8F%99%EA%B3%BC%20%EC%82%AC%ED%9A%8C%ED%99%98%EA%B2%BD%5D%20%ED%96%89%EB%8F%99%EC%9D%B4%EB%A1%A0%EA%B3%BC%20%EC%9D%B8%EC%A7%80%EC%9D%B4%EB%A1%A0%EC%9D%98%20%EC%9D%B8%EA%B0%84%EA%B4%80%EC%9D%98%20%EC%B0%A8%EC%9D%B4%EB%A5%BC%20%EB%B9%84%EA%B5%90%EB%B6%84%EC%84%9D_hwp_03.gif)
![[사회과학][인간행동과%20사회환경]%20행동이론과%20인지이론의%20인간관의%20차이를%20비교분석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5B%EC%9D%B8%EA%B0%84%ED%96%89%EB%8F%99%EA%B3%BC%20%EC%82%AC%ED%9A%8C%ED%99%98%EA%B2%BD%5D%20%ED%96%89%EB%8F%99%EC%9D%B4%EB%A1%A0%EA%B3%BC%20%EC%9D%B8%EC%A7%80%EC%9D%B4%EB%A1%A0%EC%9D%98%20%EC%9D%B8%EA%B0%84%EA%B4%80%EC%9D%98%20%EC%B0%A8%EC%9D%B4%EB%A5%BC%20%EB%B9%84%EA%B5%90%EB%B6%84%EC%84%9D_hwp_04.gif)
![[사회과학][인간행동과%20사회환경]%20행동이론과%20인지이론의%20인간관의%20차이를%20비교분석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5B%EC%9D%B8%EA%B0%84%ED%96%89%EB%8F%99%EA%B3%BC%20%EC%82%AC%ED%9A%8C%ED%99%98%EA%B2%BD%5D%20%ED%96%89%EB%8F%99%EC%9D%B4%EB%A1%A0%EA%B3%BC%20%EC%9D%B8%EC%A7%80%EC%9D%B4%EB%A1%A0%EC%9D%98%20%EC%9D%B8%EA%B0%84%EA%B4%80%EC%9D%98%20%EC%B0%A8%EC%9D%B4%EB%A5%BC%20%EB%B9%84%EA%B5%90%EB%B6%84%EC%84%9D_hwp_05.gif)
![[사회과학][인간행동과%20사회환경]%20행동이론과%20인지이론의%20인간관의%20차이를%20비교분석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5B%EC%9D%B8%EA%B0%84%ED%96%89%EB%8F%99%EA%B3%BC%20%EC%82%AC%ED%9A%8C%ED%99%98%EA%B2%BD%5D%20%ED%96%89%EB%8F%99%EC%9D%B4%EB%A1%A0%EA%B3%BC%20%EC%9D%B8%EC%A7%80%EC%9D%B4%EB%A1%A0%EC%9D%98%20%EC%9D%B8%EA%B0%84%EA%B4%80%EC%9D%98%20%EC%B0%A8%EC%9D%B4%EB%A5%BC%20%EB%B9%84%EA%B5%90%EB%B6%84%EC%84%9D_hwp_06.gif)
다.
- 학습이 일어나는 두 가지 기본과정: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 사회학습theory : 행동은 觀察(관찰) 이나 모델링을 통해서 일어난다.
- 파블로프, 왓슨, 손다이크 등의 연구를 통해 발전
- 급진적인 행동주의 theory , 사회학습 theory , 인지행동 theory 등이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활용
1.1 초기 행동주의 theory
1) 파블로프의 theory
(1) 고전적 조건화
- 개에게 무조건 자극(고깃덩어리)? 무조건 반응(침)
- 조건자극(종소리)+무조건 자극(고깃덩어리)? 무조건 반응(침)? 조건 반응(침)
- 종소리가 조건자극
- 중성자극(종소리)에 반응유발능력을 가지게 하여 조건자극으로 alteration(변화) 시키는 과정이 고전적 조건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