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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 사회복지실천의_과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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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03 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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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이라는 목적을 위해 연속적으로 수행되는 일련의







접수(intake)란 문재를 가진 사람이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자 사회복지기관에 찾아 왔을 때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가 그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그것이 기관에 정책과 서비스를 받을 자격요건을 갖추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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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사회복사는 대상자의 문제에 대한 이해와 진실한 관심을 표명함으로서 대강자로 하여금 수용 감과 존중함을 전달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쉐퍼(sheafoe et al, 97) 는 원조과정을 잡수와 관계형성, 자료수집과 사정계획과 계약, 개입과 모니터링, 그리고 평가와 종결로 구분하고 있다. 부정적인 감정들의 주어들지 않는 다면 클라이언트가 변화되기 힘들기 때문일것이다 (Garvin tropman, 1992)
2)주요과업
관계형성은 접수과정 초기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나, 과정 내내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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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의 과정론 : 초기단계
설명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마음의 상태를 염두에 두고 클라이언트가 원조를 신청하게 된 것이 자발적인지 또는 비자발적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은 시회보지사와 클라이언트와 함께 참여하는 역동적인


신천단계에 대한 구분은 취하는 理論이나 입장에 따라 학자마다 조금씩 전해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들은 치료과정에 강제적으로 참가해야 하는 데 화가 나 있을 수도 있고, 그 결과에 대해 두려워 할 수 있따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그러한 감정들을 개방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즉 자신의 어려움들이 해결되기를 바라며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비자발적인 클라이언트들의 감정들을 대체로 부정적이다.
(1)클라이언트와 관계형성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긍정적인 관계형성은 사회복지 실천 활동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따 즉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의 질에 따라 사회복지 서비스효능가 매우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일것이다 클라이언트와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가 긍정적인 관계가 형성되면, 클라이언트는 함께 목적을 향해 협동적인 노력을 하게 된다된다. 이를 위하여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는 비스테크(Biesteck)의 관계 7데 원리를 충분히 체득하여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살펴 본 면접기술을 활용하여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해야 한다. 초기 접수과정에서의 관계형성을 위해서는 사회보지사의 감정이과 온화함 그리고 진시함이 요구된다된다. 헵워스와 라센(Hepowh or Larsen, 1990)은 원조과정을 탐색 가정 계획 change(변화)와 목표(目標)달성 종결과 평가의 6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한편 국내에서 는 김용일(1995)는 접수 및 차여유도, data(資料)수집, 사정계획, 개입, 평가 및 종결로, 장인협(1999)은 사정, 계획, 개입, 평가 종결의 5단계로 나뉘고 있다. 첫 만남에서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자신의 문제를 털어 놓을 수 있도록 편안하고 지지적인 環境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실천과정은 몇 개의 단계로 구성되는 데, 각 단계는 엄격히 구분되는 중첩적이고 순환적이며 동시 발생 적 일 수 있는 특징을 가진다. 만일 클라이언트가 자발적으로 기관을 찾아 온 경우라면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헵워스와 라센(Hepowh or Larsen, 1990)은 원조과정을 탐색 가정 계획 변화와 목표달성 종결과 평가의 6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한편 국내에서 는 김용일(1995)는 접수 및 차여유도, 자료수집, 사정계획, 개입, 평가 및 종결로, 장인협(1999)은 사정, 계획, 개입, 평가 종결의 5단계로 나뉘고 있다. 양옥경 외 (2000)는 접수, 자료수집 및 사정 목표설정 및 계약, 개입, 그리고 평가와 종결로 구분하고 있다(양정남 외 , 2002)
접수 과 정시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의 주요과업을 살펴보면,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클라이언트의 문제 확인,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기대파악, 기관의 서비스에 대한 정보제공, 서비스 수혜, 여부결정, 원조과정에 대한 안내, 관련서식의 작성 등으로 요약 할 수 있따
사회, 복지, 실천, 과정, 과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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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적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즉 자신의 어려움들이 해결되기를 바라며,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가 유능하고 우호적이기를 원한다.




1)개념(槪念)
[복지] 사회복지실천의_과정론



접수
사회복지실천의 과정론 : 초기단계 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은 시회보지사와 클라이언트와 함께 참여하는 역동적인 활동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이라는 목적을 위해 연속적으로 수행되는 일련의 전문적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쉐퍼(sheafoe et al, 97) 는 원조과정을 잡수와 관계형성, data(資料)수집과 사정계획과 계약, 개입과 모니터링, 그리고 평가와 종결로 구분하고 있다. 신천단계에 대한 구분은 취하는 이론이나 입장에 따라 학자마다 조금씩 전해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실천과정은 몇 개의 단계로 구성되는 데, 각 단계는 엄격히 구분되는 중첩적이고 순환적이며 동시 발생 적 일 수 있는 특징을 가진다. 기관에 찾아오는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은 문재발생 즉시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처음에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다가 문재해결에 실패하면서 좌절하고 실망하여 기관에 오기 때문에 희망을 잃은 상태이다.
초기면접 및 접수과정에서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긍정적 관개가 형성될 수 있도록 하는데, 특히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의 첫 인상은 클라이언트와의 형성에 대단히 중요하다. 양옥경 외 (2000)는 접수, data(資料)수집 및 사정 목표(目標)설정 및 계약, 개입, 그리고 평가와 종결로 구분하고 있다(양정남 외 ,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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