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토퍼 말로(Christopher Marlow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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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31 15:2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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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의 영광과 권위를 내세우는 기독교적 도덕세계와 신에 도전하려는 인간의 의지가 팽배해 있는 르네상스 휴머니즘 사이의 대립이라는 history(역사) 적 전환기에 파우스트가 탄생한 것이다.
파우스트가 이 세계에 대해 보여주었던 태도, 즉 이 세계의 아름다움, 부 그리고 세속적인 명성을 기대하던 그 태도 역시 르네상스 인간관의 면모이다.
영국 문학사적인 측면에서 볼 때 말로우가 중세인들의 비극적 槪念인, 비극이란 고귀한 신분의 주인공이 행복의 최고 경지에 있다가 비참한 종말을 맞이한다는 槪念을 깨뜨리고 평범한 한 독일 대학의 교수이며 미천한 계급 출신의 인물을 주인공으로 하고 있으며 단순한 중세 도덕극의 선과 악의 대립을 떠나 파우스트 자신의 내적 갈등에 극적 흥미의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을 볼 때,
=> 말로우는 중세 도덕극에서 본격적인 엘리자베드 시대의 극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역할을 함으로써 영…(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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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당시 엘리자베드가 지배하는 영국의 국력은 치솟을 대로 치솟아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분위기로 인해 더욱 더 르네상스 인간들의 야망을 북돋아 주었다. 인간은 자유의지와 판단에 따라 자기가 희망하는 것을 가질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대로 될 수 있다고 믿었다. 종래의 기독교적 가치세계에서는 세상을 경멸하고 오직 신에게만 영광을 돌리도록 하여 현세는 오직 내세를 위한 준비 단계로만 머물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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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그의 생애
-크리스토퍼 말로(1564-1593)…
Who is Christopher Marlowe?
Ⅱ .Character of Marlowe`s drama
Dr, Faustus
-내용 요약
Ⅲ .파우스트의 야망과 비극적 파멸의 의미
- 파우스트의 야망과 갈등
-비극의 전조와 파멸의 의미
-결 론
Ⅳ . 16세기 -르네상스를 중심 말로의 影響(영향)
<참 고 문 헌>
- 파우스트의 야망과 갈등
무지는 인간의 죄라는 생각을 가진 르네상스 시대의 인간들은 스스로를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존재로 보았다. 다른 피조물과 달리 어떤 제한에도 속박되지 않는 인간은 자기 자신의 창조자이자 형성자라는 생각을 그들은 가지고 있었다. 이렇게 전 시대의 절대의지나 절대 복종이 아닌 자신의 야망을 거침없이 드러내는 르네상스 시대의 인간에 걸맞게 말로는 파우스트박사를 창조해냈다. 그러나 르네상스 시대로 오면서 인간들은 ‘자신의 진정한 삶이 오직 신에 의해서만, 죽음으로만 완성 된다’ 는 가치관에서 벗어나 인간성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