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마법의 코칭을 읽고나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04 09:45본문
Download : 마법의코칭.hwp
그런데 요즘엔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간 코칭 테라피가 떠오르고 있다아 그럼 도대체 코칭이란 무엇인가?
마법의 코칭을 읽고나서 : 人生(인생)도우미
4.코칭 어떻게 잘 할 수 있을까?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설명
2 코칭으로의 패러다임 전환
Download : 마법의코칭.hwp( 77 )
Ⅰ코칭이 머여?
그러나 우연히 한 연수과정에서 접하게 된 “마법의 코칭”이란 책을 읽으면서 코칭의 광범위하고도 심오한 의미는 내 의식의 눈을 번쩍 뜨게 해주었다. 처음엔 물론 좋은 마음으로 얼르고 달래고 하지만 그게 먹히지 않는다는 걸 알게 되면서 점점 인내심의 바닥이 드러나고 뚜껑이 열리면서 이제 마구 야단을 치고 벌을 주고 갖은 협박을 다 해보지만 도무지 efficacy가 없다. 그런데 요즘엔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간 코칭 테라피가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의 손길이 뻗치면 떼쟁이 아이는 순해지고, 엄마를 때리는 패륜아도 잘못을 뉘우치고 행동이 變化(변화)되며, 폭력적이거나 권위적이었던 아빠는 자신의 잘못이 무엇인지 깨달아가고, 거침없는 말투를 사용하거나 우유부단하던 엄마는 사랑의 언어를 배우고 단호한 교육적 훈육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가는 정말 마법같은 일이 펼쳐진다. 단순히 운동트레이너가 선수에게 기술을 가르키 듯 잔잔한 연애기술을 가르켜 주니까 붙은 제목일거라고 생각했다. 어떻게 설명이 통하지 않는 막무가내 떼쟁이, 마음의 문을 닫은 폭력적인 아들, 매일 술에 쩔어 있거나 폭력적인 아빠, 또는 피곤하다는 합리화를 앞세워 집에만 오면 무관심한 가장, 아이를 위해서 하는 말이라며 상처주는 말을 거침 없이 내뱉는 엄마, 등 여러 가정이 나온다. 그럼 도대체 코칭이란 무엇인가? 코칭이란 한 마디로 개인의 (자아실현)을 (써포트)하는 (시스템)을 말하는데 15세기경 사람들을 목적지까지 데려다 주는 마차를 가리키는 용어에서 기원되었다고 한다. 보통 우리는 누군가 도와주는 것을 핼프 라고 한다.
언젠가 영화headline(제목)에 연애코치라는 게 있었다. 그러나 써포트는 핼프와 달리 무력한 사람을 위로 끌어올린다는 개념이 아니라, 원래 유력한 존재를 아래에서 떠 받쳐줌으로써 그 사람이 지닌 능력이나 가능성을 한층 더 잘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것이다. 단순히 운동트레이너가 선수에게 기술을 가르키 듯 잔잔한 연애기술을 가르켜 주니까 붙은 headline(제목)일거라고 생각했다. 이렇게 도저히 해결될 수 없을 것 같은 일들이 하나 둘씩 해결되어 가는 과정을 보면서 ..안되는 건 없구나, 누구나 다 가능성은 있구나, 단지 우리가 문제점과 해결방법을 잘 모르는 거구나 하는 걸 깨닫게 되면서 새삼 “배움의 중요성”과 “전문가”의 위력에 존경심이 싹트게 되었다.
코칭이란 한 마디로 개인의 (자아실현)을 (써포트)하는 (시스템)을 말하는데 15세기경 사람들을 목적지까지 데려다 주는 마차를 가리키는 용어에서 기원되었다고 한다. 언젠가 영화제목에 연애코치라는 게 있었다. Ⅰ코칭이 머여? 지금까지 우리는 어떤 위기에 처한 사람을 도와주는 것이 상담이라고 생각하고, 컴뮤니케이션을 잘하기 위해서는 I message로 표현하는 것이 좋은 것이라며 배우고 또 가르키려고 노력해왔다. 그러나 전문가의 손길이 뻗치면 떼쟁이 아이는 순해지고, 엄마를 때리는 패륜아도 잘못을 뉘우치고 행동이 변화되며, 폭력적이거나 권위적이었던 아빠는 자신의 잘못이 무엇인지 깨달아가고, 거침없는 말투를 사용하거나 우유부단하던 엄마는 사랑의 언어를 배우고 단호한 교육적 훈육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가는 정말 마법같은 일이 펼쳐진다.
3 코칭의 기대결과
이렇게 도저히 해결될 수 없을 것 같은 일들이 하나 둘씩 해결되어 가는 과정을 보면서 ..안되는 건 없구나, 누구나 다 가능성은 있구나, 단지 우리가 drawback(걸점)과 해결방법을 잘 모르는 거구나 하는 걸 깨닫게 되면서 새삼 “배움의 중요성”과 “전문가”의 위력에 존경심이 싹트게 되었다. 그래서 결국엔 포기하고 난 최선....... 요즘 티비에서는 문제있는 아이나 가정을 여러 방면의 전문가들이-정신과의사. 상담사. 사회복지사. 구청직원. 방송국직원 등..- 며칠간 면밀히 관찰한 뒤, 문제점을 분석하고 처방을 내려서 문제 당사자나 주변가족을 도와주는 과정을 그린 다큐방송이 부쩍 많아졌다. 여기서 자아실현이란 자신이 본래 지닌 능력이나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하는 것을 말하고, 써포트란 혼자 힘으로도 어느 정도 문제 해결은 가능하지만 누군가의 도움을 받으면 제로에서 플러스 상태로 좀 더 쉽게 나아갈 수 있는 어떤 사람에게 필요한 도움을 주는 것을 일컫는다. 그래서 결국엔 포기하고 난 최선.......
요즘 티비에서는 문제있는 아이나 가정을 여러 방면의 전문가들이-정신과의사. 상담사. 사회복지사. 구청직원. 방송국직원 등..- 며칠간 면밀히 observation한 뒤, drawback(걸점)을 分析하고 처방을 내려서 문제 당사자나 주변가족을 도와주는 과정을 그린 다큐방송이 부쩍 많아졌다. 그러니까 여기에서 어떤 존재를 마이너스 상태로 보느냐, 유력한 존재로 보느냐의 엄청난 차이가 있는 것이다. 보통 우리는 누군가 도와주는 것을 핼프 라고 한다. 그러나 우연히 한 연수과정에서 접하게 된 “마법의 코칭”이란 책을 읽으면서 코칭의 광범위하고도 심오한 의미는 내 의식의 눈을 번쩍 뜨게 해주었다.
다. 그러니까 여기에서 어떤 존재를 마이너스 상태로 보느냐, 유력한 존재로 보느냐의 엄청난 차이가 있는 것이다. 처음엔 물론 좋은 마음으로 얼르고 달래고 하지만 그게 먹히지 않는다는 걸 알게 되면서 점점 인내심의 바닥이 드러나고 뚜껑이 열리면서 이제 마구 야단을 치고 벌을 주고 갖은 협박을 다 해보지만 도무지 효과가 없다.
여기서 자아실현이란 자신이 본래 지닌 능력이나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하는 것을 말하고, 써포트란 혼자 힘으로도 어느 정도 문제 해결은 가능하지만 누군가의 도움을 받으면 제로에서 플러스 상태로 좀 더 쉽게 나아갈 수 있는 어떤 사람에게 필요한 도움을 주는 것을 일컫는다. 1 코칭이 머여?
[독후감] 마법의 코칭을 읽고나서
정말 저 아이도 變化(변화)될 수 있을까? 싶은 버거운 학생을 만나게 될 때가 있다아 학업성적 부진은 당연히 기본이고 , 불성실하여 약속된 규칙을 잘 지키지 않으며, 예의없고 때로 과격하거나 폭력적이어서 다른 아이들과 불협화음을 조장하여 지도에 애를 먹게 된다된다.
life(인생) 도우미--마법의 코칭을 읽고쓰기
순서
코칭.마법





마법의 코칭을 읽고 : 인생도우미 정말 저 아이도 변화될 수 있을까? 싶은 버거운 학생을 만나게 될 때가 있다. 그러나 써포트는 핼프와 달리 무력한 사람을 위로 끌어올린다는 concept(개념)이 아니라, 원래 유력한 존재를 아래에서 떠 받쳐줌으로써 그 사람이 지닌 능력이나 가능성을 한층 더 잘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어떤 위기에 처한 사람을 도와주는 것이 상담이라고 생각하고, 컴뮤니케이션을 잘하기 위해서는 I message로 표현하는 것이 좋은 것이라며 배우고 또 가르키려고 노력해왔다. 그런데 핼프란 마이너스 상태의 절박하고도 무력한 상태의 사람에게 절대적 도움을 주게 됨으로써 지배종속적 관계가 맺어지기 쉽다. 그런데 핼프란 마이너스 상태의 절박하고도 무력한 상태의 사람에게 절대적 도움을 주게 됨으로써 지배종속적 관계가 맺어지기 쉽다. 어떻게 설명(說明)이 통하지 않는 막무가내 떼쟁이, 마음의 문을 닫은 폭력적인 아들, 매일 술에 쩔어 있거나 폭력적인 아빠, 또는 피곤하다는 합리화를 앞세워 집에만 오면 무관심한 가장, 아이를 위해서 하는 말이라며 상처주는 말을 거침 없이 내뱉는 엄마, 등 여러 가정이 나온다. 학업성적 부진은 당연히 기본이고 , 불성실하여 약속된 규칙을 잘 지키지 않으며, 예의없고 때로 과격하거나 폭력적이어서 다른 아이들과 불협화음을 조장하여 지도에 애를 먹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