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평생학습도시(국외) / 평생학습 도시의 정이 학습도시란 도시의 총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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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2-26 17:1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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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학습도시의 정이 학습도시란 도시의 총체적 역량을 동원하여 시 민 의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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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학습도시의 정의 학습도시란 도시의 총체적 역량을 동원하여 시민의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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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학습도시의 정의(定義) 학습도시란 도시의 총체적 역량을 동원하여 시민(Citizen)의 학습활동과 도시의 활성화라는 두 가지 목적을 동시적으로 추구하는 이상적인 학습사회로서의 도시를 말한다. ) 롱워스(Longworth)의 정의(定義) 학습도시란 도시의 사회적 안정과 시민(Citizen)들의 기본적 번영과 행복을 추구하고, 시민(Citizen)의 잠재력을 완전히 개발하고, 해당 도시의 인적·물적·재정적 지원을 합리적·혁신적으로 동원하는 데 있어서 학습이 核心(핵심)적 기능을 수행하는 도시이다(Longworth, 2001).) 한국교육개발원의 정의(定義)(한국교육개발원, 2002 7)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통합 증진, 경제적 경쟁력을 제고하여 궁극적으로 개인의 삶의 질 제고와 도시 전체의 경쟁력 향상시킬 수 있도록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학습공동체 건설을 도모하는 총체적 도시 재구조화(Restructuring) 운동이자 지history(역사) 회의 모든 平生敎育(평생교육)자원을 연계시킴으로서 네트워킹 학습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지역시민(Citizen)에 의한, 시민(Citizen)을 위한, 시민(Citizen)의 지history(역사) 회 平生敎育(평생교육)운동이라고 할 수 있따 평생학습도시의 조성 現況 ) 국외reality(실태) - 1968년 허친스의 「학습사회론」대두 이후 평생학습사회의 건설에서 발전하여 학습도시, 학습타운 개념이 제기됨. - 1979년 日本 가께가와 시에서 최초 선언 - 1992년 Gothenburg시에서 개최한 OECD 회의 이후 전 세계적으로 확대 → 현재 26개국의 175개 도시가 국제학습도시연합회(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Educating Cities) 결성 → OECD의 학습도시 사례연구 보고서는 지식기반 경제시대를 맞아 도시 및 지역에서...
다. 학습도시는 학습도시 만들기 정책과 사업으로 시행되는 인위적인 전략(戰略) 에 의해 구현된다된다. 즉, 학습도시 사업은 지역중심의 平生敎育(평생교육)정책과 지방자치정책이 특정 지history(역사) 회에서 만나 전개되는 도시 재활성화 사업으로 지방자치 행정임과 동시에 지역平生敎育(평생교육)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