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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녀도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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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7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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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인간과 신의 만남인 굿의 성패는 굿을 주관하는 무당의 개인의 능력에만 한정된 것은 아닌 것이다. 무당은 신과 인간을 대면하게 만드는 신성 공간의 창조자일 뿐이며 신과 대면해야 하는 사람은 그 공간에 참여한 모두이어야 하는 것이자.
예수교 에의해 아들과 신자를 次例로 잃어버린 모화는 예수 귀신 이 깃들여 있다고 믿겨지는 성경 을 태우다가, 신성공간을 침범하여 재단을 모독한 예수 귀신 들린 자 를 칼로 찌르게 된다 그러나 이런 엄청난 희생과 주문에서 나타나는 외로운 투쟁에 신령님 은 감응을 나타내지 않고 오히려 예수교 만 나날이 번창해 가자…(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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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신과 인간의 중계자로서의 모화는 예수 귀신이 진짜인가 신령님이 진짜인가 두고 보지. 라며 호언 하지만, 인간의 정성도 또한 필요로 한다. 전물상을 둘러보고 더러운 년들, 전물상만 차리면 그만인가. 하고 빈정거림에서 드러나듯이 무속은 의례화된 것만은 아닐것이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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