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생태유아교육 program의 생태유아교육의 관념,기본관,세계관,아동관,발달관,보육이념,목적,교육방법,몸을살리는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21 08:10본문
Download : 생태유아교육.hwp
결국, 생태적 세계관은 전일적이며 역동적인 생명 중심의 세계관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아
1. 바깥놀이 program
1. 생태유아교육의 관념 ---------------------- 2
7. 먹을거리 program
4. 신명나는 놀이를 통한 교육
5. 세시풍속 program
목차 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 2 2. 생태유아교육의 기본관 ------------------- 3-4 1. 세계관 2. 아동관 3. 발달관 3. 생태중심의 보육이념 ---------------------- 4 4. 생태중심의 보육목적 ---------------------- 4 5. 생태유아교육방법 ----------------------- 4-6 1. 기다림의 교육 2. 몸을 살리는 교육 3. 삶을 체험하는 교육 4. 신명나는 놀이를 통한 교육 5. ‘자유’를 살리는 교육 6. 생태유아교육에서의 교사․아이․학부모 관계 ------- 6 7. 생태유아교육의 프로그램 예 -------------- 6-10 1. 바깥놀이 프로그램 2. 산책 프로그램 3.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4. 노인․아동 상호작용 프로그램 5. 세시풍속 프로그램 6. 동물 기르기 프로그램 7. 먹을거리 프로그램 8. 도시․농촌 교류 프로그램 9. 몸짓놀이 프로그램 8. 평가 --------------------------------- 11 comment ----------------------------- 11-12 참고문헌 -------------------------------- 11
6. 생태유아교육에서의 교사․아이․학부모 관계 ------- 6
3. 생태중심의 보육이념 ---------------------- 4
3. 삶을 체험하는 교육
2. 몸을 살리는 교육
2. 산책 program
9. 몸짓놀이 program
생태유아교육은 농경사회의 붕괴와 전통文化의 말살, 자연 생태계 파괴와 인간성 상실, 반생태적인 유아교육 현실로 인하여 몸․마음․영혼이 병들어 가는 아이들을 살릴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려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아 또한 생태유아교육은 모든 생명가치와 그 실현을 존중하고 주어진 상황에서 다른 생명과 조화를 이루면서 아이의 자연성을 실현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교육이다.
2) 아동관
순서
3. 텃밭 가꾸기 program
설명
우리의 전통사상에서 뿌리를 찾는 생태유아교육은 살아있는 모든 유기체와의 관계망 속에서 아동존중을 추구한다고 보고, 아이를 한 생명체이자 자연의 본성을 지닌 ‘자연의 아이’
Download : 생태유아교육.hwp( 94 )
comment ----------------------------- 11-12
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槪念)
8. 도시․농촌 교류 program
2. 생태유아교육의 기본관 ------------------- 3-4
생태유아교육은 생태(ego)와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이 결합하면서 생긴 말이다.
2. 생태유아교육의 기본관





[교육]생태유아교육 program의 생태유아교육의 관념,기본관,세계관,아동관,발달관,보육이념,목적,교육방법,몸을살리는교육
레포트 > 교육계열
4. 생태중심의 보육목적 ---------------------- 4
8. 평가 --------------------------------- 11
6. 동물 기르기 program
참고문헌 -------------------------------- 11
1. 세계관
생태유아교육, 유아교육, 유아교육프로그램, 유아교육방법,생태유아교육의 개념,기본관,세계관,아동관,발달관,보육이념,목적,교육방법,몸을살리는교육
4. 노인․아동 상호작용 program
5. ‘자유’를 살리는 교육
생태유아교육은 ‘생태론적 세계관’에 기초한다. 원래 ‘생태’를 뜻하는 ‘에코(eco)는 희랍어 ’오이코스(oikos)에서 나온 말로, ‘집’을 뜻한다. 이러한 의미를 갖는 생태와 유아교육이 결합되면서 생태유아교육이라는 말이 생겨나게 되었다. 달리 말하면, 생태적 세계관은 모든 생명이 고립된 존재가 아니라 우주적인 관계의 그물 속에서 상호작용하고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자연과 조화를 이루면서 진화하고 우주의 궁극적 생명과 합일되어 나가는 것으로 보는 관점이라 할 수 있다아
본문내용
2. 아동관
7. 생태유아교육의 program 예 -------------- 6-10
3. 발달관
1) 세계관
5. 생태유아교육방법 ----------------------- 4-6
1. 기다림의 교육
다. 이는 인간중심주의를 거부하고 인간을 자연의 한 구성 분자로서 보는 자연중심적인 입장을 취한다. 또한 물질과 우주를 포함한 모든 세계를 전일(全一)적으로 바라본다. 동시에 생태유야교육은 ‘유아교육의 지역화, 유아교육의 민족화’를 삼는 교육으로, 한국아이를 가장 한국적인 아이로 키우자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아
목차
즉 생태론적 세계관은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의 관계가 지배관계가 아닌 서로 공존하고 상생하는 관계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