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대한항공의 마케팅 전술 (SWOT, STP, 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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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4-02 01:0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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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2000년6월 `Sky Team` 발족을 통해 전 세계에 걸친 Seamless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으며, 또한 화물 부문에 있어서도 휴대폰으로 航空화물 운송 정보를 제공하는 `Web to Phone` 모바일 서비스를 도입하여 화주들의 불편을 해결함과 함께 화물업계 e-business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에게 다양한 여행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날로 새로운 기술이 출현하고 있는 시점에 새로운 기술의 수용이 늦으면 뒤쳐지게 된다는 판단에서 향후 인터넷 발전 방향으로 유력시 되는 무선 인터넷 기술을 수용, 인터넷폰(PCS)을 통한 상품 구매도 가능해졌다. 또한 인터넷 TV를 통해서도 예약 및 예매가 가능한 상태이다. 대한航空은 역시 `Naver` 사이트에서 7개 회사 간 제휴를 통해 공동의 marketing 장인 `MyBiz`라는 사이트를 구축해 협력의 길을 같이 가고 있다. 이와 함께 航空사간의 또는 타 업체와의 공동 사이트를 통해 브랜드네임의 가치를 제고하고 네티즌의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online상에서 많은 제휴와 합병이 이뤄지고 있다.
2. 환경 analysis
www.fnnews.com
대한항공의 마케팅 전술 (SWOT, STP, 4P)에 대한 A+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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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imeritz.com
(3) 경영목표
4. STP analysis
1. 대한航空 紹介(소개)
국제물류, 항공운송업, 아시아나항공, 경영전략, 서비스경영
[마케팅] 대한항공의 마케팅 전술 (SWOT, STP, 4P)
다. 무선 단말(PDA)을 통한 구매도 이뤄지도록 작업 중이다.
(2) 외부 환경 analysis
5. marketing 戰略
마케팅 조사론 - 채서일, 학현사, 2000
(3) 산업 환경 analysis
(3) 유통戰略
(1) 航空서비스의 본질
순서
www.hankyung.com
www.flyasiana.com
항공여객운송 - 정상천, 기문사, 2000
www.nso.go.kr
3. SWOT analysis
www.munhwa.com
6. 최종 결론
교통 산업론 - 반병길, 남영사, 2002





관광 교통학 - 이항구, 남영 culture사, 2000
[참고자료]
대한항공의 마케팅 전략 (SWOT, STP, 4P)에 대한 A+ 레포트 [참고자료] www.koreanair.co.kr www.flyasiana.com www.airtransport.or.kr www.skynews.co.kr www.servqual.or.kr www.visitkorea.or.kr www.imeritz.com www.mltm.go.kr www.moj.go.kr www.nso.go.kr www.segye.com www.munhwa.com www.hankyung.com www.fnnews.com [대한항공] 변신 또 변신, 글로벌 항공사 도약 날갯짓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여행사의 항공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 박수용, 2004 현대 서비스론 - 김충호, 형설 출판사, 2002 교통 산업론 - 반병길, 남영사, 2002 관광 교통학 - 이항구, 남영 문화사, 2000 항공여객운송 - 정상천, 기문사, 2000 마케팅 조사론 - 채서일, 학현사, 2000
(1) 기업개요
(2) 가격戰略
www.segye.com
www.visitkorea.or.kr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4) 촉진戰略
www.mltm.go.kr
여행사의 항공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 박수용, 2004
[대한항공] 변신 또 변신, 글로벌 항공사 도약 날갯짓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www.koreanair.co.kr
www.servqual.or.kr
www.skynews.co.kr
www.airtransport.or.kr
설명
(4) 규모
(1) 제품戰略
현대 서비스론 - 김충호, 형설 출판사, 2002
(2) 비전 및 미션
www.moj.go.kr
다양한 marketing 수단이 도입되는 가운데, 인터넷 marketing 을 펼치고 있는 航空사들은 유명 사이트를 통한 배너(Banner) 광고 및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며, 사이트 인지도를 높이고, 경매, 역경매 등과 같은 새로운 marketing 기법을 도입하며, 회원의 로열티(Loyalty) 제고를 위해 맞춤 정보를 제공하는 등 많은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대한航空의 경우 `Naver`의 `MyBiz`사이트를 통해 5차에 걸쳐 경매를 시행, 점차 그 효율를 높여 가고 있으며 홈페이지 상에서 회원제 도입을 통하여 등록된 회원정보를 이용, 개개인의 취향에 맞는 맞춤정보를 `My Page`에서 보여주고 예약에서도 회원을 인식해 간단한 여정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예약되는 절차를 실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