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및 유아기 인지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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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4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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핥기, 차기, 잡기 등의 반사적 도식이 주요 활동이다. 생후 1년 정도가 되면 몇 개의 단어를 말할 수 있게 된다 2년이 되면 단어와 구절을 이해하고 두 단어로 이루어진 구절을 사용하기 처음 한다. 이 단계에서는 언어능력과 운동능력이 크게 증가한다.
영아기 및 유아기 인지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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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 및 유아기 인지발달
레포트/사범교육
영아기 및 유아기 인지발달
I. 영아기 인지발달
생후 1년이 되면 걸음마를 처음 한다. 다음 단계는 일차순환reaction response(1-4개월)이다. 동일한 대상에게서도 여러 가지 감각적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기 처음 한다. 비록 단순하기는 하지만 어떤 목적을 위해 행동을 한다. 둘째는 목적지향적인 행동을 한다. 팔운동과…(투비컨티뉴드 )
다. 셋째는 대상영속성의 정이 을 획득하는 것이다. 이 단계는 Piaget의 감각운동기(sensorimotor intelligence)에 해당된다 이 시기에 유아는 세 가지 과업을 성취하게 된다 하나는 유아가 정보를 받아들이면서 다양한 감각을 배운다. Piaget는 우연히 발생한 행동을 반복하려고 시도하는 학습활동을 묘사하기 위해 순환reaction response이라는 정이 을 활용한다. 예를 들어, 아기가 입에 자기의 손을 가져다 대고, 손을 떼었다 다시 입에 대고 하는 반복운동이 그렇다. 대상영속성은 아기가 8개월 이후부터 처음 하여 18-20개월 정도 되면 획득하게 되는데, 눈앞에서 사라진 물건을 찾을 수 있게 된다 감각운동기는 6가지 하부단계로 구성된다 즉, 반사활동기(reflex actions), 일차순환reaction response(prima circular reactions) 이차순환reaction response, 이차도식들의 협응(coordination of Secondary schemata), 삼차순환reaction response, 사고의 처음 (beginnings of thought)/상징적 표상으로 구성된다
반사활동기(출생~1개월)에는 목적 없는 충동척이고 반사적 행동을 한다. 언어발달로 인해 유아는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 나눌 수 있게 된다 의사소통을 통해 사람들과 환경을 더 잘 이해하게 되고, 자기 조절기능도 향상된다
두뇌발달도 생후 2년 이내에 급격히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