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아힘 (Joachim von Floris)의 歷史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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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歷史)에 대한 성례전적 해석,묵시록에 대한 역사(歷史)적-비유적 해석(historico- allegorical interpretation) 으로 종말론적 역사(歷史)를 다룬다.어거스틴의 역사(歷史)이해가 보수적이라면 요아힘의 역사(歷史)철학은 중세와 근대에 혁명적 운동의 밑거름이되었다.
그는 시대 구분과 기독교의 섭리시대에 대한 새로운 도식을 확립하였다.역사(歷史)를 구속사로 보며,시대 구분은 요한계시록을 근거한다.(계14장 6-7) 그래서 그의 역사(歷史)이해를 일컬어 '영원한 복음'이라고 한다.'영원한 복음'이란개인에게 내재한 신적 영을 말하며 단순한 직관이다.이 직관은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것이며,어떠한 매개적 권위도 필요로 하지 않는다.이 자유는 신적 자율(神律)로 역사(歷史)의 전진적 발전에 의해서 달성된다.그러므로 요아힘의역사(歷史)철학은 goal(목표) 를 지향하는 진보주의적 역사(歷史)관이다.
세상의 종말에 교회는 더 이상 세속적으로 성장해 온 제도적,위계적 교회가 아니라 성 베네딕트를 계승한 성도들의 수도원이 될 것이라 한다.구약과신…(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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