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4-1]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定義)를 참고하여 개인적 정의(定義)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1-22 15:05
본문
Download : 교육공학,_201242.hwp
1) 내용요약
Ⅰ. 서론
4. 4장 딕과 케리의 교수체제설계 모형
순서
1. 1장 실즈와 리치의 교육工學 영역구분
따라서, 본 과제課題에서는 실즈와 리치의 교육工學 하위 영역구분, 한국교육工學의 역싸적 발전-도약기(1990년 후반~현재), 구성주의 학습theory(이론), 딕과 케리의 교수체제설계모형의 내용을 요약해보고, 교육工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점과 향후 적용方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교육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로 축약될 수 있다 교육이념이나 교육목적의 설정이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다면, 교육工學적인 접근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다.
Ⅲ. 結論
교육공학,교육공학의정의,교육공학자의정의,교육공학의영역,유아교육현장적용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교육工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점 또는 향후 적용方案
1) 내용요약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다양한 資料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 교육工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점 또는 향후 적용方案
1) 내용요약
Ⅰ. 서론
2) 교육工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점 또는 향후 적용方案
1) 내용요약
Download : 교육공학,_201242.hwp( 64 )





-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2. 2장 한국교육工學의 역싸적 발전-도약기(1990년 후반~현재)
다.
Ⅱ. 본론
설계는 전체 수업과정 및 구체적 학습 경험을 계획하는 영역으로 교육工學의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다 설계영역은 인지과정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인쇄물이나 컴퓨터 등에 문자, 그림,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등의 data(자료)를 어떻게 제시하는 것이 학습을 가능하게 하거나 촉진하게 하는지를 다루는 ‘메시지 디자인’, 수업 설계과정을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교수체제 설계’,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theory(이론)의 연구 결과를 반영하고 다양한 교수 방법을 탐색하는 ‘교수전략(strategy)’, 학습의 성공과 실패에 influence(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일반적 特性(특성)이나 학습 성과 수준을 탐색하는 ‘학습자 特性(특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⑴ 설계
3. 3장 구성주의 학습theory(이론)
설명
1. 1장 실즈와 리치의 교육工學 영역구분
[방통대 2014-1]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定義)를 참고하여 개인적 정의(定義)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과,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자신의 opinion 제시
2) 교육工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점 또는 향후 적용方案
-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공통 참고資料입니다
1) 내용요약
☑ bibliography
Ⅱ. 본론
실즈와 리치는 1994년 교육工學의 정의를 밝힘과 동시에 하위 영역을 구체화하는 노력을 미국 교육工學회의 후원을 받아 수행하였고, 그들에 따르면 교육工學의 하위영역은 크게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다섯 가지로 구분된다. 어떻게 가르쳐야만 더 잘 가르칠 수 있는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인간의 노력은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해 끊임없이 계속되어 왔으며,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계속적인 노력은 최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교육工學적 접근으로 발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