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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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20 04:4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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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history에서는 수많은 교육자가 있었지만 단지 청년을 교육한 것만으로 인류 history의 방향을 바꾸어놓은 교사는 극소수로 孔子가 바로 그런 사람이었기 때문에 그의 교육 내용 및 방법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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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1. 서론
2. 孔子의 생애
3. 孔子의 교육사상
1) 교육가능성
2) 교육사상의 원칙
3) 忠과 信
4) 인성관
5) 禮와 仁
6) 中庸
7) 孔子의 제자
4. 孔子의 교육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5. 結論(결론)
孔子는 세계의 history상 예수와 석가모니와 함께 三大聖人의 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따 그것은 孔子의 儒敎가 서양의 기독교와 인도의 불교와 함께 세계 文化의 형성과 발전에 큰 effect(영향) 을 끼쳤음을 뜻한다. 孔子는 다만 타인의 advantage(장점) 을 본…(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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孔子의敎育思想
공자의 교육사상






공자의 교육사상에 관한 글입니다.
孔子가 중국(中國) 文化권에서 갖는 학문적 위치는 유학이라는 학문적인 분야에서 일인자 일 뿐만이 아니라 유가라는 학문체계를 만들어낸 聖人의 위치에 올라있따
孔子는 春秋말기의 저명한 사상가이며 정치가, 교육가이면서 유가철학의 창시자로 孔子는 관학위주의 春秋時代에 儒家로 민간을 위한 사학을 개창하면서 일생동안 많은 제자를 거느리고 능통한 수제자도 많이 배출해 낸 훌륭한 교육가였다.孔子의敎育思想 , 공자의 교육사상인문사회레포트 ,
공자의 교육사상에 관한 글입니다. 또한 孔子는 중국(中國)은 물론이거니와 한국과 Japan 등 동아시아 전체의 사상과 文化 전반에 많은 effect(영향) 을 미쳤다.
孔子는 일생동안 삼천 여명의 제자를 거느렸다고 하는데 실제로는 그만큼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한다.
孔子 이전에도 중국(中國)에서는 문자와 history에 관한 많은 귀중한 문헌이 있기는 하였으나 그 문헌들은 서로 관렴되는 것이 없이 흩어져 있었던 것이며 孔子보다 한 세기 후에 태어난 맹자도 周이전의 두 왕조가 각각 학교를 설립하였다고 주장하였지만 이것도 未來에 실현되기를 원한 것을 과거의 일로 부회하였다고 볼 수가 있따
孔子는 학문을 좋아한 것으로 볼 수 있따 『論語』의 「學而」의 맨 처음에 나오는 “배우고 때로 익히면 어찌 즐겁지 아니한가(學而時習之, 不亦說乎.)”라는 말로 알 수가 있따 이것은 학문을 통해서 스스로 느끼는 즐거움에 대한 孔子의 솔직한 고백으로 볼 수 있따
특히 孔子의 교육은 溫故知新의 교육을 펼쳤는데 무조건 새것을 받아들이거나 옛것만을 중요시 여긴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가 있따
孔子에게는 특별히 고정된 스승이 없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