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에 나타난 복지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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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8 19:5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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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서에 나타난 복지사상






성서에 나타난 복지사상에 대한 글이며,지도자들에 대한 비판 등에 관한 글입니다.
1. 율법서(律法書) : 법전(法典)을 중심으로! “가난한 사람들의 권리”
1) 출애굽 법전(契約 法典)<출20:22-23:19>
계약이라는 말은 <출24:7>에 나오는 표현에 따라 命名이 되었는데 이 법전은 이스라엘 법전 가운데서 가장 오래된 것이다. 구약성서에서는 고아, 과부, 나그네 등 가난한 자들에 대한 돌봄의 관심을 특별한 영역으로 교시해 주고 있다 이것은 인간에 대한 존엄성과 인간의 전체적(Whole Person)이고 유기적인 이해의 견해에서 비롯한 것이다. 인간은 평등하게 창조되었을 뿐이지 결코 귀족과 노예계급의 의식사회가 존재할 수 없고, 부와 빈에 의한 인간差別 또한 창조의 동등성에 용납되지 않는다.성서에나타난복지사상 , 성서에 나타난 복지사상인문사회레포트 ,
<< 구약성서 >>
1. 율법서(율법서) : 법전(법전)을 중심으로! “가난한 사람들의 권리”
1) 출애굽 법전(계약 법전)<출20:22-23:19>
2) 신명기 법전<신16-26장>
3) 레위기 법전(성결 법전)<레17:1-26:46>
2. 예언서(예언서) : “가난한 사람들의 외침”
1) 예언자는 누구인가?
2) 지도자들에 대한 비판
3) 사회 불의 앞에 취한 태도
3. 성문서(성문서) : 잠언을 중심으로! “가난한 사람들의 기쁨”
<< 신약성서 >>
1. 예수님의 삶<공관복음서>
2. 예수님의 교훈(교훈)
1)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누가10:25-37>
2) 양과 염소의 비유<마25:31-46>
<< 결 론 >>
구약성서에 나타난 福祉思想을 알아보려면, 구약성서에서 가난하고 소외된 자들에 대한 관심을 살펴보아야 한다. 이 법전이 전제하는 사회상은 정착사회이며 이 법전은 정착사회의 위기를 극복하려는 첫 시도이며 해방신학의 출발점이 되고 있다
(1) 빈자(貧者)에 대한 關心 :
<출22:25>“가난한 자가 돈을 꾸거든 그에…(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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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성서에 나타난 복지사상에 대한 글이며,지도자들에 대한 비판 등에 관한 글입니다. 인간의 존재는 평등에 기초를 둔 사회적 존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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