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순서] 교육평가의 절차(단계)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6 10:42본문
Download : [교육평가순서] 교육평가의 절차(단계).hwp
예를 들면 필답고사, 질문지법, 각종 표준화 검사, 면접, 투사적 방법, 평정척도, 觀察(관찰) , 기록물 分析, 제작물 分析, 현장실습 및 실기 등이 있따 그런데 여기에서 선정은 한 가지만이 아니고 복합적으로 선정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도 고려해 봐야 한다. 교육의 모든 작용은 교육목적(목표(目標))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교육목표(目標)는 교육의 모든 작용에 방향감각을 잡아 주는 나침반 역할을 한다. 교육목적을 分析해서 그 개념(槪念)을 정확하게 규정 확인하는 것이 교육평가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과정이다.
(2) 제2단계 : 정가장면의 선정
교육목표(目標)가 확인되면 설정된 교육목표(目標)에 나타난 학생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측정(測定) 하고 평가하기 위하여 어떤 평가장면, 곧 검사상태가 가장 적절한가를 결정하는 선정작업이 뒤를 이어야 한다.
(3) 제3단계 : 평가도구 제작 …(생략(省略))
[교육평가순서] 교육평가의 절차(단계)
다. 교육평가는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발달을 도와준다는 입장에서 타당성 있게 설정되어야 하고, 평가목적은 구체성, 포괄성, 실현가능성, 가변성이 있어야 하며 교사가 측정(測定) 이 가능해야 한다. 단지 평가과정에서는 먼저 그 목표(目標)를 확인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교육의 모든 작...
[교육평가순서] 교육평가의 절차(단계)
목차
교육평가의 절차
I. 제1단계 : 평가목표(目標)의 확인
II. 제2단계 : 평가장면의 선정
III. 제3단계 : 평가도구 제작 및 선정
a) 지적 능력의 평가 문항
b) 기능의 평가
IV. 제4단계 : 평가의 실시 및 결과처리
V. 평가결과의 해석 및 활용
교육평가의 절차
교육평가에는 일반적으로 형식화된 절차가 있따 여러 평가방법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근본적인 과정에는 서로 공통점이 있따 따라서 표준화 검사나 교사가 스스로 만든 자작검사 모두 그 절차는 거의 동일하게 진행된다고 볼 수 있따
(1) 제1단계 : 평가목표(目標)의 확인
교육평가에서 선행되어야 할 문제는 어떻게(how) 측정(測定) 하느냐 하는 문제보다 무엇을(What) 측정(測定) 하느냐 하는 문제가 선행되어야 한다. 교육목적을 分析해서 그 개념(槪念)을 정확하게 규정 확인하는 것이 교육평가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과정이다.설명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교육평가순서]%20교육평가의%20절차(단계)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8F%89%EA%B0%80%EC%88%9C%EC%84%9C%5D%20%EA%B5%90%EC%9C%A1%ED%8F%89%EA%B0%80%EC%9D%98%20%EC%A0%88%EC%B0%A8(%EB%8B%A8%EA%B3%84)_hwp_01.gif)
![[교육평가순서]%20교육평가의%20절차(단계)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8F%89%EA%B0%80%EC%88%9C%EC%84%9C%5D%20%EA%B5%90%EC%9C%A1%ED%8F%89%EA%B0%80%EC%9D%98%20%EC%A0%88%EC%B0%A8(%EB%8B%A8%EA%B3%84)_hwp_02.gif)
![[교육평가순서]%20교육평가의%20절차(단계)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8F%89%EA%B0%80%EC%88%9C%EC%84%9C%5D%20%EA%B5%90%EC%9C%A1%ED%8F%89%EA%B0%80%EC%9D%98%20%EC%A0%88%EC%B0%A8(%EB%8B%A8%EA%B3%84)_hwp_03.gif)
![[교육평가순서]%20교육평가의%20절차(단계)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8F%89%EA%B0%80%EC%88%9C%EC%84%9C%5D%20%EA%B5%90%EC%9C%A1%ED%8F%89%EA%B0%80%EC%9D%98%20%EC%A0%88%EC%B0%A8(%EB%8B%A8%EA%B3%84)_hwp_04.gif)
![[교육평가순서]%20교육평가의%20절차(단계)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8F%89%EA%B0%80%EC%88%9C%EC%84%9C%5D%20%EA%B5%90%EC%9C%A1%ED%8F%89%EA%B0%80%EC%9D%98%20%EC%A0%88%EC%B0%A8(%EB%8B%A8%EA%B3%84)_hwp_05.gif)
[교육평가순서] 교육평가의 절차(단계) , [교육평가순서] 교육평가의 절차(단계)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평가순서] 교육평가의 절차(단계)
Download : [교육평가순서] 교육평가의 절차(단계).hwp( 92 )
[교육평가순서] 교육평가의 절차(단계)
[교육평가순서],교육평가의,절차(단계),사범교육,레포트
[교육평가순서] 교육평가의 절차(단계)
목차
교육평가의 절차
I. 제1단계 : 평가목표(目標)의 확인
II. 제2단계 : 평가장면의 선정
III. 제3단계 : 평가도구 제작 및 선정
a) 지적 능력의 평가 문항
b) 기능의 평가
IV. 제4단계 : 평가의 실시 및 결과처리
V. 평가결과의 해석 및 활용
교육평가의 절차
교육평가에는 일반적으로 형식화된 절차가 있따 여러 평가방법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근본적인 과정에는 서로 공통점이 있따 따라서 표준화 검사나 교사가 스스로 만든 자작검사 모두 그 절차는 거의 동일하게 진행된다고 볼 수 있따
(1) 제1단계 : 평가목표(目標)의 확인
교육평가에서 선행되어야 할 문제는 어떻게(how) 측정(測定) 하느냐 하는 문제보다 무엇을(What) 측정(測定) 하느냐 하는 문제가 선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