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7-10 20:48본문
Download :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_5065434.hwp
5) 평가단계
평가는 어떤 행동이 바람직한가 혹은 바람직하지 않은가, 긍정적인가 아니면 부정적인가, 정상적인 발달을 하고 있는가 아니면 비정상적인 발달을 하고 있는가를 판단하는 것이다.
3. 觀察(관찰) 중심의 연구에서 교사가 유의할 점
교실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상황이나 유아의 발달상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따 그 중에서 觀察(관찰) 은 일상 생활 속에서 진행되는 자연스러운 행동을 연구하는데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 방법 중에서 가장 오랜 歷史(역사)를 가진 방법이다.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유아연구]관찰중심의연구[2] ,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
Download :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_5065434.hwp( 69 )
레포트/사범교육
,사범교육,레포트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1. 유아평가법중 하나인 觀察(관찰) 법의 정의(定義)와 觀察(관찰) 법
2. 觀察(관찰) 의 절차
1) 계획단계
2) 실시단계
3) 기록단계
4) 추론단계
5) 평가단계
3. 觀察(관찰) 중심의 연구에서 교사가 유의할 점
4. 觀察(관찰) 중심 연구의 종류
1) 표본기록법(specimen description)
2) 일화기록법(anecdotal record)
3) 시간표집법(time sampling)
4) 사건표집법(evemt sampling)
5. 觀察(관찰) 중심 연구의 advantage(장점) 과 단점
6. 觀察(관찰) 중심 연구시 觀察(관찰) 자의 유의점
7. 觀察(관찰) 중심의 연구 example(사례)
1) 연구목적, 觀察(관찰) 대상, 觀察(관찰) 자의 설정
2) 觀察(관찰) 기록지 제작
3) 觀察(관찰) 수행
4) 分析 및 정보 요약
추론은 눈앞에 보이는 것을 넘어서서 觀察(관찰) 된 행동의 요인, 그 행동을 할 때의 감정 등을 추측해 보는 것이다. 즉, 觀察(관찰) 된 내용에 대한 가치판단을 하는 단계이다. 유아는 아직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제대로 표현할 수 없어 질문지나 검사 등의 방법으로는 필요한 정보를 얻어내기 어렵기 때문에 교사는 觀察(관찰) 을…(To be continued )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유아연구]관찰중심의연구[2]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순서
설명
다. 추론이 적을수록 觀察(관찰) 의 신뢰도는 높다고 할 수 있으나 많은 추론이 필요한 경우에는 행동의 의미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사전에 많은 훈련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