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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론 기말시험 정리(arran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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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07 2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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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은 성자에 의존하고 있다아 성부는 모든 것을 다스리고, 성자는 이성적인 것만, 성령은 거룩한것만 관계한다.성령론정리 , 성령론 기말시험 정리기타시험족보 ,









1. 본체론적 성령론
● 은총론 ●
● 성례전과 성령 ●

2. 주지주의적 성령 이해

3. 성령과 의지 (주의주의)
● 예정론 ●
● 성화론 ●

4. 성령과 감정(감정주의)

6. 성령과 권능(능력)

· 본체론 : 삼위일체를 언급하면서 성령은 하나님이시며, 인격이라고 주장함
⇒ 은혜론, 성례론을 다룸
· 주지주의 : 장로교 | 말씀충만 = 성령충만 (지적인 면을 강조, 구원론 언급)
· 주의주의 : 행위가 변해야 할 것을 주장하는 경우. 사람이 달라지는 것이 성령충만이다.설명
성령론정리(arrangement)

순서


시험족보/기타

성령론 기말시험 정리(arrangement)
기말시험 대비 기독교의 성령론의 종류와 이론에 대해서 중요부분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 아타나시우스(4세기) = 성령의 인격성을 본격적으로 언급. “성령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 연합하여 하나님의 신성에 참여케 한다. 아무쪼록 활용이 되기를 바랍니다.”⇒ ‘구원론’ 얘기가 들어 있다(deification). 성령의 신성을 분명히 언급함(Tropici이단에 반대)
· Cappadocian Fathers(동방교회의 신학적 기초를 확립) : 바질, 니싸의 그레고리, 나지안주의 그레고…(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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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시험 대비 기독교의 성령론의 종류와 이론(理論)에 대상으로하여 중요부분에 대상으로하여 정리(arrangement)하였습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성령의 역사(歷史)를 인간의 의지와 연관 시킨다.
· 공동체 : ‘나’만을 강조하는 모습을 지양하면서 성령과 ‘우리’를 강조하는 입장.
· 권능주의 : 능력을 강조
· 종말론 : 성령을 언급하면서 종말을 강조하는 입장.

1. 본체론적 성령론
: 성령이 신성을 가지신 하나님이신가? 아닌가? = 삼위일체를 언급함.

• 1-3세기에는 성령의 본질보다는 영감이나 지혜 또는 성도들의 성화에 관련 해서 언급함.
· 속사도 시대의 인물들 : 저스틴, 유스티누스 = 3자의 관계가 확실하지 못함.
· 이레네우스 = 하나님의 지혜가 성령이다.



,기타,시험족보

다.
· 터툴리안 = 최초로 ‘삼위일체’라는 용어를사용.
· 오리겐 = “성자는 하나님의 형상이고, 성부의 신성에 참여함으로 신이다. 아무쪼록 활용이 되기를 바랍니다. 행위만을 강조하면 도덕주의화 율법주의화로 될 위험성이 있다아(예정론 다룸)
· 감정주의 : 뜨거운 체험을 필수적인 것으로 본다. 성령충만은 사랑충만이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 4세기부터 성령의 인격성을 본격적으로 언급하는데, 이것은 325년 니케아 공의회에서 기독론을 다루면서 신앙고백서를 발표하면서 성부· 성자· 성령을 포함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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