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주권상실기의 교육(주권 회복을 위한 민족교육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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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17 13:3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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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어 보급을 교육의 제1차 goal(목표) 로 삼았다. 조선 충독부에 조선총독을 두어 위임한 범위 내에서 육해군을 통솔하며 일체의 정무를 통솔하게 한다”라고 명함
2. 일본 제국주의 식민지 교육의 전개 과정
(1) 일제 식민지 교육 정책의 특징
“한민족을 일본의 신민화(臣民化) 한다”
- 교육의 必要性: 식민지 정책을 효과(效果)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 악랄하고 잔인하며 가혹한 교활 정책
- 일본보다 우수한 문화적 전통과 강한 자부심을 가진 민족을 식민지화 해야했기 때문에 교육에 있어서 더욱더 통제를 강화함
? 일본 교육과 차별을 두었다
? 초등교육에 치중하여 한국인들의 고등지식인의 양성을 적극 저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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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주권상실기의 교육(주권 회복을 위한 민족교육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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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권 상실기의 교육》
1. 시대적 배경
1904 : 러일전쟁 발발
한일 의정서 체결 : 한국 내의 군사적 요지의 수용을 가능하게 하였음.
1905 : 테프트. 가쓰라 밀약 체결
영국과의 2차 동맹 : 일본의 한국 지배를 국제적으로 승인 받음
을사조약 : 조선의 외교원 박탈, 반식민지 상태로 전락
1906 : 통감부 설치 : 통감정치 스타트
1907 : 고종황제 강제 퇴위
한일 신 협약 : 내정간섭 실시
1908 : 사립학교령 : 교육활동의 통제
1910 : 한일합방 : 한국의 국호를 조선이라 개칭하고 칙령 제 319호로서“조선 내 총동부를 둔다.
→ 수많은 법령과 통첩을 발하여 민족 교육을 말살하려 함
: 조선교육령, 사립학교규칙
2) 교육 목적 : 일제에 의해서 발표된 「조선교육…(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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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2) 무단적 식민지 교육 정책기(1910-1919)
1) 시대적 배경
→ 1910년 한일합방과 조선총독부 설치로 총칼로 협박하는 무단적 식민지 정책을 수행하기 스타트한다.
? 실과교육에 치중하여 한국인의 인문교육을 방해하였다. 경찰대신 헌병이 주둔하고, 교원까지도 제복을 입고 칼을차며, 언론. 출판. 집회의 자유까지 박탈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