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yro.kr [靑少年(청소년) 복지] 학교폭력의 실태 및 개입과 향후 대책 > gyro8 | gyro.kr report

[靑少年(청소년) 복지] 학교폭력의 실태 및 개입과 향후 대책 > gyro8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gyro8

[靑少年(청소년) 복지] 학교폭력의 실태 및 개입과 향후 대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08 16:32

본문




Download : 학교폭력 방안.hwp






학교와 사회복지. - 한인영 외, 학문사, 2004
1. 학교폭력의 槪念과 原因


2. 학교폭력의 유형과 實態
(3) 개입 방안

(2) 관련 법률
설명
Olweus(1996 : 22-24)는 ‘반복적 그리고 지속적’인 폭력에의 노출을 강조하면서 폭력의 유형에는 위협, 조롱, 때림, 발로 참, 들볶음, 꼬집음, 따돌림 등 물리적이거나 비물리적인 행위를 모두 포함한다고 보고 있따

형법에는 폭력의 槪念을 사람의 신체에 대한 유형력의 행사로 정의(定義)하여 단지 신체적인 것에 한정하여 정의(定義)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폭력이란 신체적․물리적 폭력 이외에도 언어적․심리적 폭력을 포함하고 있따 Hans Tiersch는 폭력을 유형, 무형의 힘이 사람의 신체 혹은 정신, 심리, 물건, 등의 대상에 행사되는 모든 행위를 지칭하는 것으로 정의(定義)하고 폭력의 유형을 크게 물리적 폭력, 심리적 폭력, 구조적 폭력의 세 가지 형태로 구분하고 있따
McClintock(1981)은 adolescent(청소년) 폭력을 도구적 폭력, 개인간의 폭력, 이념적 폭력, 동기 없는 폭력의 네 가지로 분류하고 있따 도구적 폭력은 강도나 성폭력과 같이 폭력적인 수단을 동원하여 남의 재산을 탈취하거나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등의 공격적 행위를 하는 것을 말한다. www.mw.go.kr
이민희 외(1998 : 51)은 adolescent(청소년) 폭력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adolescent(청소년)기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전제하고 adolescent(청소년)기라는 특정한 생득적․환경적 성장과정에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안과 대물에 관계없이 힘의 불균형 상황에서 발생하는 언어적․심리적․물리적 폭력이라고 정의(定義)하고 있따

2) adolescent(청소년)폭력의 槪念


학교폭력에 관한 교사의 인식 - 이미형 외, 한국보건간호학회, 2009
(2) 학교폭력의 原因
순서
물리적 폭력이란 신체에 직접 폭력이 행해지는 것, 신체적 괴롭힘, 신체적 불쾌감을 유발하는 행위 등을 말하며 심리적 폭력이란 언어적․상황적 협박과 강요, 고립시키거나 모욕을 주는 일, 두려움을 주는 일, 좌절감을 주는 일 등을 말한다.

(1) 학교폭력의 유형



학교폭력의 실태 및 개입과 향후 대책에 대한 A+ 레포트(report)
학교폭력 방안-3410_01_.gif 학교폭력 방안-3410_02_.gif 학교폭력 방안-3410_03_.gif 학교폭력 방안-3410_04_.gif 학교폭력 방안-3410_05_.gif

4. 학교폭력의 향후 방안
靑少年(청소년) 복지론 - 홍봉선 남미애, 공동체, 2007
5. 최종 conclusion
www.svp-news.co.kr


1) 폭력의 槪念
(1) 학교폭력의 槪念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Download : 학교폭력 방안.hwp( 66 )



[참고자료(資料)]


(2) 학교폭력의 實態

학교폭력예방과 상담 - 문용린 외, 학지사, 2006
3. 학교폭력의 개입과 대책

학교폭력의 실태 및 개입과 향후 방안에 대한 A+ 레포트 [참고자료] www.mw.go.kr www.uri-i.or.kr www.jikim.net www.svp-news.co.kr 학교폭력에 관한 교사의 인식 - 이미형 외, 한국보건간호학회, 2009 청소년복지론 - 홍봉선 남미애, 공동체, 2007 청소년복지론 - 이소회 외, 나남출판, 2007 학생 비행 및 폭력 예방 지도 - 서울특별시교육청, 2007 학교폭력예방과 상담 - 문용린 외, 학지사, 2006 학교와 사회복지. - 한인영 외, 학문사, 2004 학교폭력의 원인 및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 이순래,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3
[靑少年(청소년) 복지] 학교폭력의 실태 및 개입과 향후 대책

학교폭력의 원인 및 대처대책에 관한 연구 - 이순래,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3


(1) 관련 정책
www.uri-i.or.kr
靑少年(청소년) 복지론 - 이소회 외, 나남출판, 2007

학생 비행 및 폭력 예방 지도 - 서울특별시교육청, 2007
www.jikim.net
청소년복지정책 , 학교폭력실태조사 , 학교폭력예방교육 , 학교폭력개선방안 , 학교폭력프로그램 , 학교폭력예방 , 학교조직문화 , 사회복지시스템 , 청소년문제방안
다. 또한 구조적 폭력은 주어진 주변 사회 및 자연환경으로부터의 삶의 위협, 강압적 사회관계 및 제도와 상호 인간관계로부터 받는 심한 갈등을 말한다. 개인간의 폭력은 두 사람 사이의 주먹다툼에서 불화관계에 있는 집단들 간의 패싸움에 이르기까지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 발생하는 각종 폭력행위를 말하며, 이념적 폭력은 정치적 이념을 달리하는 집단들 간에 주도권 다툼이나 적대관계에 있는 실력자를 제거하기 위한 수단으로 테러를 감행하는 행위를 말하고, 동기 없는 폭력은 뚜렷한 동기도 없이 닥치는 대로 文化(문화)․예술을 파괴하는 행위를 말한다.
전체 24,070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gyr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