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이황과 이이의 사상 공통점과 차이점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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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20 0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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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실인 친어머니 박씨의 현명한 가르침 밑에서 총명한 자질을 키워갔다. 그해 별시에서 <천도책(天道策)>을 지어 장원하고, 이 때부터 29세에 응시한 문과 전시(殿試)에 이르기까지 아홉 次例(차례)의 과거에 모두 장원하여 `구도장원공(九度壯元公)`이라 일컬어졌다. ^^
(2) 사회적, 윤리적 갈등과 불균형 해결에 시사점 제공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2)율곡의 사상적 지향성과 인간
1) 이황의 이원론
2. 퇴계·율곡의 사상적 지향상과 인간
위 자료 요약요약 잘되어 있으니
3) 퇴계 이원론과 이이의 이기론의 차이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1) 퇴계 이원론과 이이의 이기론 비교
2) 퇴계의 경(敬)사상
-『국역 퇴계집 I』, 서울: 민족culture추진회, 1977, p. 389-390.
(2) 도덕적 결정론, 사회생물학적
(3) 자유의지설
다.1548년(명종 3) 진사시에 합격하고, 19세에 금강산에 들어가 불교를 공부하다가, 다음해 하산하여 성리학에 전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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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역 율곡집 I』, 서울: 민족culture추진회, 1977, p. 159.
(1) 심성론 <심-성-정-의>의 관계
출처
이이는 본관 덕수(德水), 자 숙헌(叔獻), 호 율곡(栗谷)·석담(石潭), 시호 문성(文成), 강원도 강릉 출생이다. 본관 진보(眞寶). 초명 서홍(瑞鴻). 자 경호(景浩). 초자 계호(季浩). 호 퇴계(退溪) ·도옹(陶翁) ·퇴도(退陶) ·청량산인(淸凉山人). 시호 문순(文純). 경북 예안(禮安) 출생, 이황은 생후 7개월 때 외간상(外艱喪)을 당했다. “신하는 임금을 아버지처럼 사랑해야 하고 임금은 하늘을 아버지처럼 모셔야 한다‘며 퇴계 선생의 아버지는 유교정신이 투철하신 분이었다. 사헌부 감찰을 지낸 원수(元秀)의 아들이며. 어머니는 사임당 신씨이다. ^^
(3) 수양론(4) 거경
설명
본문내용 이황과 이이는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유학자로서 그 명성은 후대까지 이어 내려오고 잇어 아직도 많은 후학들이 그들의 사상을 배우고 따르고 있다아 이황은 경상도 예안현(禮安縣) 온계리(溫溪里:지금의 경상북도 안동군 도산면 온혜리)에서 좌찬성 식(埴)의 7남 1녀 중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그러나 아버지를 일찍 여의고 혼자서 ’주자‘의 책을 스승으로 삼고 학습했으며 늘 혼자 학습해야 했기 때문에 항상 겸손하였고 신중했다. 22세에 성주목사 노경린(盧慶麟)의 딸과 혼인하고, 다음해 예안의 도산(陶山)으로 이황(李滉)을 방문하였다. -이영경 / 철학과 현실사
(2) 심성론(인성론)
3. 이황의 이원론과 이이의 이기론 비교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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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율곡의 성(誠)사상과 퇴계의 경(敬)사상
1) 율곡의 성(誠)사상
(4) 이이 - 기발이승
(1) 이기론
- 율곡의 이기철학 체계에 대한 연구 (김종문, 한국 철학 연구회)- 퇴계의 사상과 그 현대적 의미 (한국 정신 culture 연구원)- 퇴계 학파와 이 철학의 전개 (서울대학교 출판부)
2) 이이의 이기론(理氣論)이 가지는 특색
[인문학] 이황과 이이의 사상 공통점과 차이점yu
1)퇴계(退溪)의 사상적 지향성과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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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